300년의 시간을 집대성해 찾은 최고의 투자 원칙 5가지

300년 후에도 여전히 유효할 원칙들

이 글은 Bloomberg의
“Why Aren’t We All Rich Yet?”
이란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주식시장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가 답을 알고 싶어 하는 질문입니다.

글의 저자인 Merryn Somerset Webb이 쓴 “Invested: How Three Centuries of Stock Market Advice Reshaped Our Money, Markets, and Mind”라는 책은 지난 300년 동안 나온 투자 조언을 다룬 출판물을 집대성 한 책으로, 이 책을 통해 몇 개의 내용을 훑어보면, 제목과 외관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의 조언이 18세기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음을 알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난 300년 동안 집대성한 투자 원칙들 중에서 어떤 최고의 원칙들을 뽑아낼 수 있을까요? 시간의 시험을 거친 투자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의 시험을 거친 5가지 투자 원칙

1. 금리가 높을 때보다 낮을 때 주식 투자가 더 필요하다.

흥미롭게도, 금리가 낮고 투자자들이 예금 이자가 적다고 느낄 때, 투자 조언에 관한 서적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금융 저널리스트 헨리 헤스가 “투자자들이 저 금리와 고 위험 사이에서 안전하게 조정하길 바랄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했던 1800년대 말과 1900년대 초가 그랬고, 지난 10년 동안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 비용을 낮게 유지하라.

모티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브로커가 고객들에게 솔직하고 사심 없는 조언을 하기란 불가능한 일일뿐만 아니라, 브로커가 가져가는 수수료가 투자자의 잠재 수익률을 잠식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런 수수료를 낮추면 “매년 50만 명의 대중이 구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늘날 이 조언은 수동적 투자에 관한 수백 권의 책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3. 가치를 추구하라.

윌리엄 페어먼은 “진짜를 사라”고 강조했고, 이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The Intelligent Investor: The Definitive Book on Value Investing”에 정확히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4.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라.

베톤은 채권 투자자들이 단지 하나에만 집중하기보다는, 터키, 이탈리아, 스페인, 이집트, 아르헨티나 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야 한다는 점을 매우 명확하게 보여주는데, 해리 M. 마코위치는 “Portfolio Selection: Efficient Diversification of Investments”에서 이 아이디어를 현대화했습니다.

5.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감정을 억제하라.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감정을 억제해야 합니다. 말키엘의 말이 이 분야에 대한 300년 동안 나온 모든 글을 요약해 줍니다.

시장에서 돈을 버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어려운 것은 돈을 빨리 부자가 되려고 투기에 돈을 내던지고 싶은 유혹을 참는 것이다. 명백한 교훈이지만 자주 무시되는 교훈이다.

투자 조언에 관해

과거 300년 동안 ‘투자 조언’이라는 주제에 대해 엄청난 양의 책이 출판되었고, 모두 간단한 조언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 모두가 부자가 되지 못하고 있는지, 왜 우리 모두가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지 알고 있나요?

리처드 올드필드의 투자 서적인 “Simple But Not Easy”이라는 제목이 정답에 가깝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가 정신, 다이어트 및 투자에 관한 모든 서적들에는 아주 간단한 진실이 담겨 있습니다. 바로 그냥 시작하라는 것이죠. 살을 빼고 싶다면 식습관을 바꾸면 되고, 투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됩니다.

여기에는 어떤 마법도 담겨 있지 않고, 메트릭스의 특별한 알약 같은 것도 없습니다. 날씬해지거나,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식사를 다르게 하고, 사업을 시작하고, 가치 평가 방법을 배우는 등의 실제적인 무언가를 해야 하는데, 대부분은 그렇게 하지 않을 뿐입니다.

대신, 우리는 자기 계발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금융 서적을 사용합니다. 만약 성공한 금융 출판업자에게 무엇을 파느냐고 물어보면, 그가 정직한 사람이라면, 솔루션이 아니라 “희망”이라고 말할 겁니다.

좋은 소식은 그 희망을 현실로 바꾸고 싶다면,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좋은 때라는 것입니다. 지난해 세계 주식시장은 인플레이션 조정으로 약 25% 하락했고, 일본, 신흥 시장, 영국 등에서 밸류에이션 지표 대부분을 기준으로 중기적으로 안전하게 매수할 수 있는 부문이 많습니다.

즉, 책장에 꽂혀 있는 수많은 투자 서적 중 하나를 꺼내 거기에 적힌 기본 지침을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시장을 이기지 못하거나, 시장 수준의 수익만을 올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시작은 하게 되겠죠. 더 이상 책을 살 필요도 없어질겁니다.

Bloomberg, “Why Aren’t We All Rich Y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