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산업의 전망과 관련주들

교육이 미래다.

교육산업의 전망과 관련주들

  • 키워드 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교육, 초중고
  • 관련종목 메가스터디교육, 디지털대성, 웅진씽크빅, 비상교육, 아이스크림에듀

투자 아이디어 요약

  • 교육산업은 학령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지출하는 사교육비 총액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국내 교육기업의 주된 수요층인 초중고 학생은 2009년 757만명에서 554만명으로 10년 동안 26.8% 감소했지만, 한국 사교육비 지출 총액은 2009년 21.6조원에 서 21.0조원으로 2.9% 감소하는데 그침
  • 2020년은 코로나19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로 사교육비 지출이 11.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주요 유형별로는 학원수강, 그룹과외, 방문학습지 지출이 각각 5.5%, 3.7%, 18.1% 감소했지만 상장 교육기업의 주요 매출이 되는 유료 인터넷강의 지출은 2019년 1,864억 원에서 2020년 2,137억원으로 전년대비 14.6%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초중고 사교육비조사’는 매년 3월에 발표되어 사교육비 지출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지표로 해당 지표를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여신금융협회에서 매달 발표되는 업종별 월간 국내카드승인실적의 분석 결과로, 교육서비스업종은 이미 코로나 이전의 카드승인실적을 회복한 것으로 추정됨
  • 전체학생 대비 사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은 2007년 이후 크게 증가 및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지 않다가 2020년 코로나19를 계기로 크게 감소하여 초등학생 69.2%, 중학생 66.7%, 고등학생 60.7%를 기록했는데, 학생 1인당 사교육비 지출금액은 이와 관련 없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교육에 참여하는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 지출은 2020년 기준 초등학생 31.8만원, 중학 생 49.2만원, 고등학생 64.0만원으로 이는 조사가 시작된 2017년 기준 금액 대비 각각 약 3.5%, 13.8%, 25.4% 증가한 수치임
  • 유형별로는 국내 상장교육기업에게 중요한 ‘인터넷 강의 및 기타’ 항목의 월평균 지출금액의 증가폭이 가장 큰데, 2020년 기준 초등학생 11.6만원, 중학생 12.2만원, 고등학생 11.2 만원으로, 2017년 대비 각각 약 41.8%, 19.6%, 9.8% 증가했으며, 초등학생의 유료인터넷 강의 지출 금액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관련종목 요약

메가스터디교육, 디지털대성, 웅진씽크빅, 비상교육, 아이스크림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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