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용어사전

자주 쓰는 비즈니스 용어가 궁금하신가요?

계속기업 going concern

투자원금의 회수로 청산하는 1회적 사업과는 달리 기업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적인 재투자 과정 속에서 구매·생산·영업 등 기본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어음 bill

발행하는 사람이 일정한 금전의 지급을 약속하거나 또는 제3자에게 그 지급을 위탁하는 유가증권을 말하는데, 지급을 약속하는 증권을 약속어음, 제3자에게 지급을 위탁하는 증권을 환어음이라고 한다.

등가교환 exchange of equivalents

동일한 가치를 갖는 두 상품의 교환을 말하며 화폐가 생긴 후에는 대개 상품과 화폐가 교환되므로 상품의 가치와 가격(화폐량)이 일치하는 교환이 등가교환이 된다. 가치와 가격의 일치는 그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엄밀히 일치하는 경우에 한정되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엄밀한 의미의 등가교환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high risk high return

투자 위험이 높은 금융 자산을 보유하면 시장에서 높은 운용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관계를 이르는 말이다.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low risk high return

투자 손실이 발생 할 위험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관계를 이르는 말이다.

예산 budget

넓은 뜻의 예산은 모든 단체의 수입과 체계적인 지출계획을 의미하지만, 대체로 많이 쓰이는 좁은 뜻의 예산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재정활동을 총괄적으로 예정하기 위하여 일정한 절차를 걸쳐 세운 일정기간 동안의 세입과 세출의 계획을 의미한다.

VoC Voice of Customer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증여 gift

한쪽 당사자(증여자)가 대가없이 자기의 재산을 상대방(수증자)에게 주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방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하게 되는 계약이다.

중소기업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으로, 각국의 경제 상황이나 여건 등에 따라 그 범위에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기본법’에 중소기업의 범위, 육성에 필요한 시책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해 놓고 있다.

중견기업 enterprise of middle standing

대기업(상호출자제한기업)과 중소기업의 중간에 위치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말로 업종별 규모기준으로는 매출이 400억-1,500억원이상이거나 자산규모가 5,000억원 이상 10조원 미만인 경우 중견기업 기준에 해당한다.

부담부증여 an onerous gift

배우자나 자녀에게 부동산 등 재산을 사전에 증여하거나 양도할 때 전세보증금이나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부채를 포함해서 물려주는 것을 말한다.

커리어 career

한 개인의 평생을 걸친 직업 혹은 직무 관련 경험으로써 개인의 직업 발달과 그 과정을 가리키는 용어로, 개인이 몰입하는 대상이 되는 특정 전문영역 또는 직종을 의미하는 동시에 개인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면서 겪게 되는 일의 경험, 일에 대한 전문성 또는 장기간 수행한 일의 과정 등을 모두 포괄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를 설명하는 용어로, 전자상거래(e-commerce)가 대표적이다.

B2B business to business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유형 가운데 하나로, '기업간 거래' 또는 '기업간 전자상거래'라고도 하는데, 기업과 기업이 거래 주체가 되어 상호간에 전자상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스타트업 startup

현재의 가치보다는 미래의 가치로 평가받을 수 있는 큰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을 갖춘 기술 중심의 회사를 뜻하며, 캘리포니아대학의 스티브 블랭크 교수는 기업이라기보다는 ‘반복과 탐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조직’으로 정의하고 있다.

승자의 저주 winner’s curse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하여 과도한 비용을 치름으로써 오히려 위험에 빠지게 되거나 커다란 후유증을 겪는 상황을 뜻하는 말이다.

주파수 경매 spectrum auction

상업용 주파수에 대하여 국가가 개인에게 경매를 통하여 할당하면 사유 재산처럼 용도 및 거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제도로, 이 제도는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많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다.

데모데이 demoday

스타트업을 홍보해 투자, M&A, 구매, 채용, 홍보로 이어지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주로 액셀러레이터가 진행한다. 액셀러레이터는 이 과정에서 중개 수익을 가져가며, 스타트업은 행사를 통해 보다 수월하게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