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비 폭등과 동행하기

물 들어올 때 노 젖기.

미국의 소비 폭등과 동행하기

  • 키워드 경기부양, 경기회복, 소비지출, 쇼핑
  • 관련종목 한세실업, 영원무역, 슈피겐코리아, 지누스, 한글과컴퓨터

투자 아이디어 요약

  • 올해 미국 소비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로 지난 1월 초 정점과 비교하면 75% 이상 줄어든 상태로 ISM지수(미국 공급자관리협회 지수)도 성장국면에 들어섬
  • 지난달 고용 증가 속도가 빨라졌고,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미 의회는 최근 1조 9000억달러 규모의 추가부양안을 통과시킴, 지난해 12월 통과된 9000억달러 규모 경기부양책에 이은 조치
  • 코로나19 초기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으면서 가계 수입이 감소, 그러나 경기부양책과 실업급여 확대 등 정부의 지원이 이어지면서 전체 소득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수준 이상으로 빠르게 오름
  • 2020년 5월부터 사람들이 일자리를 되찾기 시작하면서 임금 소득은 더 높아졌으며, 작년 12월에 통과된 경기부양안의 영향으로 지난 1월 소득 증대 효과가 나타남
  • 최근 통과된 1조9000억달러 규모 부양안은 소득을 더 끌어올릴 전망, 경제 재개에 따라 일자리가 빠르게 늘면서 임금 소득은 더 오를 가능성 존재
  •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 조치로 코로나19 이후 개인 소득이 증가했지만 그간 개인 지출은 감소, 이는 가계 저축이 예년보다 그만큼 더 많았을 것이란 의미
  • Fed는 주식시장 상승분과 주택가격 상승분 등을 고려할 때 지난해 미국 가계 순자산이 약 12조달러 증가했다고 추정
  • 저축은 올들어서도 빠르게 늘고 있음, 경기부양 지원금이 풀리면서 3월부터 저축 증가세가 큰 폭일 것으로 예상됨, 이같은 저축 증가세는 향후 소비 지출에 대한 엄청난 잠재력으로 UBS가 올해를 미국 역사상 최고 소비 성장기로 예상하는 이유
  • 투자도 성장세 뚜렷, 소비자 지출이 증가하면 기업 투자도 늘어남
  • Fed 베이지북에 따르면 대부분 기업은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늘면서 향후 6~12개월간 기업활동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음
  • 가계 지출이 억제됐던 것처럼 기업 투자도 비슷, UBS는 각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보류했던 투자 프로젝트를 재개할 것으로 예상
  • 코로나19 여파는 새로운 투자 기회도 창출할 것, 외식 부문의 경우엔 폐업했던 식당 여럿이 소유주가 바뀌어 문을 열 것이고, 대부분 리모델링과 새로운 장비 등의 리소스가 투입될 것
  • 코로나19는 쇼핑몰이나 활용도가 낮은 오피스 건물이 주거개발로 전환되는 등 투자를 촉진할 몇가지 구조적 변화도 가속화시킴
  • 현재 Fed는 매월 1200억달러 규모의 양적완화 자산매입 조치, 제로에 가까운 금리 등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쪽을 선호하는 분위기
  • 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경제가 빠르게 개선된다면 Fed는 어려운 결정에 맞닥뜨릴 것, Fed는 금융시장의 혼란을 피하고 싶어함
  • 양적완화 축소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시장에 경고를 하고, 시장이 변화를 소화할 시간을 줄 것으로 전망되며, 양적완화 축소조치가 나와도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
  • Fed의 양적완화 조치 종료가 최소 12개월에 거쳐 이뤄질 것으로 예상, 이는 빠른 성장을 하는 경제에선 긴 시간
  • 만일 빠른 성장이 인플레이션율을 더 높인다면 상황은 더 까다로워질 것, Fed는 최근 몇년간 저조했던 인플레이션율을 띄우기 위해 인플레이션율이 2% 목표치를 초과하길 바라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노동시장을 떠난 이들의 복귀를 장려하기 위해 경제도 부양시키고 싶어함, 하지만 Fed는 Fed와 달러화에 대한 믿음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시장이 불안해하기 시작하면 이같은 입장을 지키기가 어려울 것

관련 종목 요약

한세실업
  • 국내 대표 의류 벤더 중 하나로, 의류 브랜드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및 ODM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
영원무역
  • 아웃도어, 의류, 운동화를 OEM방식으로 생산 및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국내에 노스페이스를 유통 중
슈피겐코리아
  • 스마트폰 액세서리 전문 업체로 해외 기업인 Ottobox, Belkin과 유사한 사업 모델을 영위, 아마존 플랫폼을 100%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대표적 국내 기업
지누스
  • 매트리스 전문 기업으로 아마존 플랫폼을 통한 제품 판매전략이 성공하며 북미지역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 27%를 확보, 북미지역에서 가성비 높은 매트리스와 간편한 배송 및 설치 방법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지속 상승 중
한글과컴퓨터
  • 아마존은 WorkDocs로 글로벌 오피스 시장 진출 본격화하는 중, 동사의 웹오피스는 2018년 아마존웹서비스(AWS) 내 워크독스(WorkDocs)에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독일, 일본, 오스트리아, 대만, 홍콩 등의 1, 2위 소프트웨어 유통사와 판매 계약을 진행함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