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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의 소비 트랜드와 함께하기(feat. 화장품 관련주)

이제 아름다워질 시간.

중국시장의 소비 트랜드와 함께하기(feat. 화장품 관련주)

  • 키워드 화장품, 중국, 소비트랜드, 소비회복
  • 관련종목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아모레G, 현대바이오랜드, LG생활건강, 한국콜마, 토니모리,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 코리아나, YG PLUS, 잇츠한불, 에이블씨엔씨, 클리오, 강스템바이오텍, 네이처셀

투자 아이디어 요약

  • 최근 중국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46% 증가하면서 기저효과와 화장품 수요 확대가 맞물리는 모습으로, 중국사업을 영위하는 대부분의 화장품 기업은 높은 성장을 기록
  • 추가적으로 채널 구조조정을 통해 체질이 개선된 기업의 이익 레버리지가 확대되었으며,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오프라인 채널의 구조조정, 연우와 코스맥스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면세점 채널은 기저효과로 플러스로 전환되었지만, 아직은 가시적인 성장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객단가의 상승은 보따리상의 거래 확대로 해석이 가능하지만, 이는 알선수수료의 비용 증가를 수반함
  • 전체 화장품 수출은 4월에도 큰 폭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기초화장품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부진하던 색조화장품도 점차 회복 추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
  • 국가별 화장품 수출금액은 중국과 미국 모두 증가하고 있으며, 홍콩은 다소 부진하고, 일본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성장폭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이고, 최근 달러위안화 환율이 달러약세, 위안화강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제반 여건은 우호적인 것으로 판단됨
  • 출처: 한화투자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화장품 주식들이 기나긴 잠에서 깨어나고 있음, 중국의 보복으로 5년간 주가는 지지부진했지만, 이제는 코로나도 이슈도 잦아지고 경제활동도 정상화로 가고 있는 국면, 경제활동이 정상화되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이 화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화장품 업체로선 중국 시장이 중요, 중국 소비 트랜드가 소셜 전자상거래를 이용해서 소비하는 추세로 가고 있음,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는 ‘소셜 전자 상거래’
  • 중국의 전자 상거래 침투율은 2019년 25.8%에서 2025년 35.0%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화장품 전자 상거래 침투율은 2019년 31.4%에서 2025년 42.6%까지 확대될 전망으로 중국의 전자 상거래 발달로 새로운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는 추세임
  • 플랫폼의 특성상 중저가 브랜드에서 적극 활용하는 추세로 최근 3월 8일 중국 여왕절 시즌 동안 Douyin 채널에서 총 18.9만회의 라이브 방송이 진행 되었고 이를 통한 판매 금액은 13.4위안에 달함
  • 중국 화장품 시장의 경쟁 강도가 심화되는 양상이지만 소비 행태의 변화를 활용해 반등을 도모하는 브랜드에 대한 투자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 업체를 통한 유통에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DTC(Direct to consumer) 소매 방식 채택이 확대되고 있음
  • DTC 소매는 소비자 행동 데이터 수집이 용이하며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기 용이해 전달력 측면에서도 비용 구조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음
  • 2015~2019년 중국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9.7%. 2019~2025년 연평균 성장률은 10.0%로 전망
  • 전세계 화장품 시장 내 중국의 비중은 2019년 21.4% 에서 2025년 29.5%까지 확대될 전망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성장률, 규모 측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 화장품사들의 제 3의 호황기는 향후 중국 현지에서의 성과가 좌우할 것으로 전망

Top pick

아모레퍼시픽
  • 판매회복에 비용 절감이 더해지면서,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뚜렷할 것
코스맥스
  • 국내외 불확실성 해소와 중국 사업 성장률 제고는 밸류에이션 상승 요인으로 높은 기술력과 영업력, 고객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국과 중국 사업 구조 개선 영향과 중국 화장품 수요 회복의 수혜가 클 것

관련 종목 요약

아모레G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지주회사로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사업중인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을 종속 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업체들을 통해 관련 사업을 진행함
현대바이오랜드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천연물질 추출물, 미생물 배양제품
  • 화장품원료사업을 영위 중이며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이 주요 거래처임
LG생활건강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화장품, 생활용품 제조, 도매
  • LG화학에서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국내 화장품 시장 2위 기업으로 ‘수려한’, ‘이자녹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한국콜마
  • 업종: 화학
  • 주요 사업: 화장품, 의약부외품의 주문자표시 제조, 도매
  • 화장품의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제조업자 개발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토니모리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스킨케어 베이직, 포인트 메이크업, 스킨케어 스페셜, 베이스 메이크업 등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이며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여 매장 확보하였으며, 중국 청도에도 법인을 설립함
한국화장품
  • 업종: 생활용품 도매업
  • 주요 사업: 화장품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분할, 신설되었으며,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한국화장품제조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화장품 OEM, 화장품 ODM
  •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의 제조와 OEM, 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코리아나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화장품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이며, ‘자인’, ‘녹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YG PLUS
  • 업종: 자료처리, 호스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 주요 사업 : 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 자회사인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을 통해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잇츠한불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스킨케어 베이직, 포인트 메이크업, 스킨케어 스페셜, 베이스 메이크업 등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중이며 한국과 중국 생산 시설을 통해 중국 시장을 공략 중
에이블씨엔씨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화장품 제조, 도소매 및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공급, 전자상거래
  • 화장품 브랜드 미샤(MISSA)를 보유하고 있으며, 화장품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클리오
  • 업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주요 사업: 색조화장품, 기초화장품
  •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를 바탕으로 5개의 브랜드와 클럽클리오 브랜드샵을 운영 중이며,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 중에 있음
강스템바이오텍
  • 업종: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 주요 사업: 줄기세포치료제
  • 화장품 연관성 : 줄기세포를 기반으로 한 화장품 사업 영위중이며 중국에 줄기세포화장품 공급 이력
네이처셀
  • 업종: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 주요 사업: 닥터쥬크르
  • 줄기 세포 배양액을 원료로 한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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