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한 필수 능력?

영어보다 중요한.
대세는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이 아닌 필수

최근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고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많이들 인지하고 있죠? 실제로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한 상태이고, 국내에서도 지난 2019년 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 의무화가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왜 코딩 교육이 전세계적으로 의무화되고 있을까요? 그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coding education

사실 프로그래밍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가서 동영상을 보거나,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 앱을 사용해서 따뜻한 커피를 편리하게 주문하고, 넷플릭스에 가입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는 것 모두 프로그래밍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렇게 모든 산업에는 프로그래밍이 기반이 되는 IT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농업이나 건설, 자동차, 의학 등의 다른 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병원에서 의료용 로봇이 수술을 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또 테슬라처럼 IT 시스템을 자동차에 적용하여 운전자없이도 스스로 정해진 목적지까지 자율주행을 한다는 기사는요? 주변을 둘러보면 우리의 삶은 온통 IT와 연결되어있습니다. 실질적인 유비쿼터스의 시대가 열렸다고 할 수 있겠죠?

tesla automatic driving

이렇게 우리의 실생활 구석구석까지 파고 들어와 있는 IT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 혹은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프로그래밍, 즉 코딩 능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우리의 모든 일상이 IT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시대에서 프로그래밍 능력이 우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겠죠?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마주하는 새로운 기술이나 IT 서비스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더 넓게, 더 깊이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사고의 깊이도 다릅니다. 이것은 마치 영어를 할 수 있는 사람과 할 수 없는 사람의 차이와도 같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하거나, 그들의 생각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전 세계의 영어로 된 수많은 문서를 통해 고급 정보를 얻고, 남들보다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think

결국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많은 정보와 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면 당연히 이런 과정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거나 도전할 수 있고, 다른 문화와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을 수 도 있겠죠?

소통의 도구

프로그래밍 언어란 기계나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밀하고 코드화 된 명령 체계를 말합니다. 프로그래머들은 이 코드화 된 명령체계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소통하거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특정한 명령어나 UI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들을 통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을 만들어낸 것이죠.

그런데 아쉽게도 전세계가 공통된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 처럼,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계에서도 하나의 공통된 언어가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등의 다양한 언어가 존재하는 것처럼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계에도 자바, 파이썬, C, 자바스크립트등의 다양한 언어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IT 시스템은 그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특정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여러분이 아직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았다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프로그래밍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거나 문제를 효과적이고 생산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너무 어려울 것 같다구요? 어렵지 않습니다. 요즘엔 초등학생들도 다 배우니까요.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데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이전 글에서도 추천한 파이썬을 배워보세요. 파이썬은 싱대적으로 배우기도 쉽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에는 컴퓨터학과 코스를 개설한 상위권 대학의 70% 이상이 파이썬을 가르치고 있다고 하죠.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데 망설여진다면 파이썬으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