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선수, 리더, 팀 역할을 위한 몇 가지 지혜

인생이 맡긴 역할 소화하기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며 계속 선수, 리더, 팀 동료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각각의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은 나이나 직업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냥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느 순간에는 선수의 역할을, 어느 순간에는 리더의 역할을, 어느 순간에는 팀 동료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늘 한 역할에서 다른 역할로 자연스럽게 옮겨지기 때문에, 지금 당장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인생에 한번은 리더가 될 수도 있고, 코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생의 어느 한 지점에서 어떤 역할이 주어졌을 때, 우리는 어떻게 그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 낼 수 있을까요? 우선 각각의 역할이 갖고 있는 특징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될겁니다.

지금 현재 나의 인생에서 내가 맡고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 역할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 본다면, 인생의 한 지점에서 나에게 맡겨진 역할을 훌륭히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1. 선수

선수는 어떤 팀이나 기업 또는 조직에 속한 개인을 뜻합니다. 개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기인식
  • 열정
  • 훈련
  • 수용력
  • 자신감

자기인식

자기인식은 다른 모든 원칙의 출발점입니다. 자기인식은 자기 자신을 인생이라는 게임의 선수로 인식하고, 내가 누구인지, 또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 사람인지를 제대로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이 자기인식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승률을 끌어올리는 다른 기술들을 익히는 것은 불가능하죠. 모든 것의 출발점은 자기인식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열정

열정은 누구에게도 가르칠 수 없는 특징입니다. 하지만, 너무나 중요한 특징이죠. 열정이란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사랑이고, 목표를 계속 추구하게 해주는 내적 욕구입니다. 열정은, 그 목표가 나에게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설사 내키지 않더라도 해야 할 일을 기꺼이 하게 만드는 힘이고, 내가 하는 일에 나의 마음과 나의 모든 것을 바치게 만드는 힘입니다.

훈련

훈련은 나의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일상, 구조, 습관 등을 개발하는 활동입니다. 훈련은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고, 어떻게 앞서 나가는지 알아보고, 재능만으로는 결코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또 자기인식과 열정이 자리 잡은 뒤에 반복해서 개발하고, 적용하고, 연마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수용력

성공한 사람들은 늘 마음을 열고 배우려 노력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절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약점들을 찾아내 메우는데 전력투구합니다. 이것이 그들이 현재의 위치에 오를 수 있게 만든 비결입니다. 또 그들은 자신이 절대 충분치 못하다는 것을 알 정도로 겸손합니다.

다른 사람의 코칭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로 발전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코칭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기발전을 위한 적절한 마음가짐과 접근 방법을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신감

자신감은 앞의 네 가지 특징들이 모두 누적되면서 생겨나는 특징입니다. 자신감이란 나름의 관점과 마음가짐에 관련된 것으로,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지금 하는 일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고, 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계속 배우고 있기 때문에, 결국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믿습니다. 그래서 자신감은 내면이 확고하고 생동감 넘치는 상태이자, 내가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내보이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리더

리더란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가야 할 의무와 결정권, 권위를 부여받은 사람입니다. 리더에는 최고경영자, 감독, 관리자, 코치, 부모 등이 모두 속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필요로 합니다.

  • 비전
  • 문화
  • 섬김
  • 인격
  • 권한위임

비전

리더는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거나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앞으로 이끌고 가기 위해서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비전을 갖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야 합니다.

비전은 미래로 나아가는 지도와 같습니다. 리더는 그 지도를 계속 들여다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나를 따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문화

리더는 자신이 만들어내는 환경만큼 강해야 하고, 그 환경은 안전과 동기부여와 영감이 넘치는 장소여야 합니다. ‘문화’라는 개념 속에는 내가 일하고 있는 물리적인 공간, 모든 사람이 상호작용하는 방식, 리더가 다른 사람들에게 주입하고 고무하며 보상하는 원칙과 가치들이 포함되며, 리더는 모든 사람들이 가장 높은 수준의 자아를 구현하고, 팀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섬김

진정한 리더는 사람들 위에 군림하지 않고, 섬기는 사람입니다. 리더들은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이 언제든 자신을 이용하고 자신에게 다가올 수 있게 합니다. ‘섬기는 리더’가 된다는 것은 사람들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응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는 비효율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강압적인 관리 스타일과는 다릅니다. 섬기는 리더는 늘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을 열고, 적응하고, 조직의 비전과 문화를 위해 기꺼이 손을 더럽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인격

인격은 리더가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특징입니다. 높은 인격을 가진 리더, 즉 높은 도덕성과 정직성을 지닌 리더는, 심지어 아무 보상도 없는 상태에서도 사람들이 믿고 따를 수 있습니다. 거짓말쟁이나 멍청이, 사기꾼을 위해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올바른 인격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그 뒤를 따를 가치가 있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종종 편법을 쓰는 사람들이 보상을 받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늘 뛰어난 인격을 가진 사람이 보상을 받게 됩니다.

5. 권한위임

권한위임은 리더에게 필요한 앞의 네 가지 특징들의 정점입니다. 리더는 다른 사람을 자유롭게 놔주고, 다른 사람들이 리더가 되는 것을 도와야 합니다. 이것이 리더십의 마지막 단계로, 권한위임은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인정받는 사람, 가치있는 사람으로 느끼게 합니다.

3. 팀

팀이란 어떤 비전과 임무를 공유하면서, 함께 일하는 모든 그룹이나 기업 또는 조직을 뜻합니다. 비전통적인 기업에서 일을 하든, 혼자서 일을 하든 우리는 팀의 일부가 될 수 있고, 그 누구도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크건 작건 어떤 형태로든 도움을 필요로 하고, 실제로 알게 모르게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갑니다. 직장이나 가정, 지역사회 안에서 우리는 너나 할 것 없이, 우리보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팀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필요합니다.

  • 믿음
  • 이타심
  • 역할 명료성
  • 커뮤니케이션
  • 화합

믿음

믿음은 팀의 성공에 없어선 안 될 가장 중요한 토대입니다. 믿음은 팀원이 자기가 속한 팀 자체에 대해 지니는 마음가짐으로, 믿음이 있다는 것은 자기 팀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는 뜻입니다. 팀원들은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공유해야 합니다. 팀원들이 서로를 믿음으로서 앞으로 나갈 힘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타심

이기심은 어떤 팀이라도, 모두 파멸로 몰아넣는 마음상태입니다. 팀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팀원들이 이타적이어야 합니다. 팀원들은 기꺼이 자신이 팀 전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공이나 발전, 공로가 아니라 팀의 동료, 코치와 주어진 임무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타심을 갖는 다는 것은 개인보다는 집단의 성취를 더 중요한 목표로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역할 명료성

역할 명료성은 팀이 제대로 작동하고, 팀원들 간에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각 팀원들은 전체 속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다른 사람들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성공한 팀들은 모든 팀원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물론, 각 팀원이 서로 맞물리는 퍼즐 조각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퍼즐 조각이 자기 자리를 찾지 못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퍼즐의 전체 그림은 완성될 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팀을 하나로 묶어주는 접착제와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서로 나름의 존경심과 관심을 가지고 마음을 열어,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대화를 한다는 뜻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말뿐 아니라, 몸짓과 목소리 톤까지 모두 포함되며, 이것은 모든 업계, 모든 관계, 모든 조직, 모든 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합

화합은 팀원들이 각자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서로를 믿고 행동에 나서면서 이타심을 발휘할 때 생겨나는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화합을 위해서는 팀 전체가 원활하게 돌아가야 하는데, 화합이 이뤄지면 각 개인의 힘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