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주류 전문업체

하이트진로

  • 코드 000080
  • 소속 KOSPI
  • 업종 음식료품, 음료
  • 테마 소주, 맥주, 소비회복, 참이슬, 두꺼비, 테라

투자 요약정보

  • 2022년 국산 맥주 시장은 5%, 소주 시장은 7% 성장이 전망되는데, 1분기 중 소주 업체들의 가격 인상 결정이 이어지며 소주 시장은 시장 회복에 따른 물량 증가와 가격 인상 효과가 더해지며 높은 한자리 수의 시장 성장이 전망되는 반면, 가격 저항에 따른 물량 감소는 2%로 추정
  • 지난 3월 2일 경쟁사의 국산 맥주 가격 7.7% 인상으로 동사의 맥주 가격 인상 가능성 역시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가격 정책의 변동이 있었던 2019년 제외 시 경쟁사의 국산 맥주 가격 인상은 2016년 이후 약 6년 만의 가격 인상으로 유흥 시장에서의 가격 저항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됨
  • 수출 소주 매출액은 전년의 기저 영향으로 상저하고 흐름이 예상되며 내수 소주 매출액은 1분기까지는 명절 연휴 이전, 가격인상 이전 가수요 물량 반영으로 월별 실적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2분기 이후에는 가격인상 효과의 반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2% 성장이 기대
  • 출처: 대신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2월 23일부터 참이슬 후레쉬, 참이슬 오리지널, 진로 등 소주 제품의 출고가격을 7.9% 인상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는 핵심 원재료인 주정 가격 인상(2월 4일부터 7.8%)과 병뚜껑, 공병 취급수수료 인상 등 원가 상승을 반영한 것임
  • 이번 가격 인상으로 인한 소주 매출액 증가분은 연간 약 900억으로 추산되며, 주정, 병뚜껑 등 원가 부담은 최대 400억 정도로 전망되고, 일부 판관비 증가도 고려하면 영업이익은 약 300~400억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신한금융투자
  • 최근 ‘홈술’을 하는 사람이 급격히 늘면서 올해 초 편의점에서는 일시적으로 동사의 주류 상품이 품귀 현상을 빚었으며, 두꺼비의 이미지가 들어간 신용카드가 등장할 정도로 동사는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에 성공한 것으로 판단
  •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식당에서 사적인 모임이 힘들어졌을 뿐 아니라, 늦은 시간까지 친구들과 함께 먹고 마실 수도 없는 상황으로 자연스럽게 ‘혼술’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지난 1월 CU는 각 편의점에 하이트진로 참이슬과 진로이즈백 물량이 일시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냄, 과거 동사가 유흥용과 개인용 판매 비중을 55 대 45로 했다면 지금은 35 대 65로 개인 판매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이런 상황은 올해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 한국인의 독특한 음주 문화인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소맥’을 테슬라라고 부르며, 동사의 맥주인 ‘테라’와 소주 ‘참이슬’을 섞어서 즐기는 문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오랜 기간 적자였던 동사의 맥주 부문도 흑자로 돌아선 상태로, 여전히 업계 1위는 오비맥주지만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판단
  • 최근 집에서 가볍게 와인을 즐기는 사람도 점점 많아지는 추세로, 동사는 프랑스, 칠레, 뉴질랜드 등 10여 개국으로부터 와인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는 전체 매출에서 비중은 크지 않아도 갈수록 매출이 늘고 있는 것으로 추정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맥주와 소주 시장은 지난해 매출이 2019년보다 각각 9%, 4% 감소했지만, 동사의 매출은 2019년 2조 350억원에서 지난해 2조 2,563억원으로 10.9%, 영업이익은 2019년 882억원에서 지난해 1984억원으로 124.9% 상승하여, 2019년 적자였던 당기순이익은 2020년 866억원을 기록
  •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고 있어, 백신으로 집단면역이 서서히 생기는 상황을 가정하면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이 더 좋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그간 자제했던 모임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 확실시 됨에 따라, 인플레이션으로 들썩이는 물가에 맥주와 소주 가격이 소폭 인상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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