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

석유제품 전문업체

한국석유

  • 코드 004090
  • 소속 KOSPI
  • 업종 비금속광물, 화학
  • 테마 아스팔트, 단열재, 남북경협, 유가상승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1964년 석유제품류 제조 및 도소매업 등의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65년 브로운아스팔트 제조를 시작으로 1960~1970년 정부의 경제개발계획 추진에 따라 고성장을 기록, 1997년 외환위기 시기에 내수 위주 사업에서 벗어나 수입·수출업에 눈을 뜸
  • 산업용 아스팔트의 경우 국내 점유율 70% 이상으로 독보적이며, 플라스틱 유통, 아스팔트 판매, 친환경 냉매시장, 방수시트 시장 등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데, 지난해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폐유기용제 리사이클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음
  • 주력 계열사는 케이피한석유화, 케이피한석화학이 있는데, 최근 5년간 실적은 우상향하고 있으며, 2018년 연결 기준 매출액 4813억원, 영업이익 83억원에서 지난해 매출액 7479억원, 영업이익 180억원으로, 각각 55.39%, 116.87% 증가한 수치임
  • 동사의 신성장동력은 리사이클 사업과 철도궤도 시스템 사업으로, 현재 국내 기업들이 생산 설비를 확대하고 있는 반도체·2차전지 생산에 사용되는 용제(물질을 용해하는데 쓰는 액체)들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사용량은 늘고 있어, 사측은 재생용제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여름 울산 공장에 250억원을 투입해 1차 고순도 생산설비를 완공했으며, 2차·3차 설비 부지도 확보해서 조만간 2차 생산설비도 만들 계획으로, 일반 화학 제품의 순도까지 높이는 폭 넓은 리사이클 사업에서 속도를 내고 있음
  • 철도궤도 시스템은 철로 바닥에 있는 자갈·콘크리트 궤도를 철도 선진국(독일·이탈리아·일본·미국 등)처럼 아스팔트 철도 궤도로 바꾸어 가는 것을 말하는데, 동사는 2016년 경북선 일부 구간 시험시공을 시작으로 2018년 교통신기술을 취득했고, 2021년 중부내륙선 충주~이천 시험시공까지 완료한 상태로, 사업비 약 59조원, 궤도공사비 2조원에 달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음
  • 동사의 2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은 140억원, 부동산 자산은 890억원이며, 특히 토지 장부가액은 733억원으로, 지난해 기준 시세를 반영하면 1625억원에 달하며, 장부가 기준 현금성 자산과 부동산 자산을 더하면 시가총액(1215억원)에 비슷해진 상황
  • 출처: 한국경제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국내 블랙아스팔트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이고,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남북경협’ 및 ‘유가상승 관련주’ 등의 테마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2018년 오너 일가 내에서 증여가 일단락된 이후, 동사의 경영진은 액면분할 및 무상증자 등을 통해 본격적인 주가 부양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동사는 액면분할과 무상증자를 통해서 총 발행주식 수를 공격적으로 확대하였으며, 발행주식수 확대를 통한 유동성 보강은 결국 막대한 신규 투자자의 유입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이벤트로, 이는 곧 동사의 경영진이 신규 투자자를 적극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신사업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이 가능한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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