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삼립

식품유통 전문업체

SPC삼립

  • 코드 005610
  • 소속 KOSPI
  • 업종 음식료품, 식품
  • 테마 베이커리, 식자재유통, 프랜차이즈, 양산빵, RTE, 파리바게뜨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Bakery에서 Food, 식자재유통, 점포/프랜차이즈로 사업영역을 넓혀 온 업체이며, 주요 사업 내용은 B2C, B2B 시장을 Target으로 하는 양산빵 제품과 각종 디저트, 샌드위치 등의 RTE(Ready to Eat) 제품을 생산하는 Bakery 사업, 밀가루(맥분), 햄/소시지(육가공), 야채/소스/음료/계란(신선식품), HMR/면류/잼, 젤리/빵가루 등(기타)의 B2B 원재료 및 B2C 완제품을 생산하는 Food 사업, F/C와 B2Bᆞ컨세션 시장을 Target으로 공급하는 유통(식자재유통) 사업, 고객사의 주문을 One-stop Sourcing으로 배송해주는 기타(물류) 사업군으로 분류됨
  • 동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채널 paradigm 변화에 발맞추기 위하여, 기존 B2C, B2B 유통 채널 외에 신규 성장 동력인 온라인 채널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SPC GFS의 주력 비즈니스인 유통(식자재유통) 사업, 기타(물류) 사업군의 성장동력 및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제빵 산업은 초기 대규모 설비(CAPEX) 및 지속적인 유지ᆞ보수(Maintenance)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또한 제품 개발, 생산 과정에서의 높은 기술력과 Know-how, 상온ᆞ냉장ᆞ냉동을 아우르는 전국적인 유통ᆞ물류 Value-Chain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동사는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높은 수준의 진입 장벽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제빵 산업은 국내 음식료 산업과 유사하게,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큰 변화 없이 꾸준한 경기 방어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제품인 삼립호빵의 계절성으로 겨울에 매출이 집중되는 것으로 판단
  • 제빵 시장은 크게 당사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양산빵 시장과 베이커리 시장으로 구분되며, 양산빵 시장은 동사가 보유한 우수한 제품 R&D 능력 및 트렌디한 제품 출시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베이커리 시장은 최대주주인 (주)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주)CJ푸드빌의 뚜레쥬르를 비롯 각종 다양한 개인 베이커리 Shop들과 경쟁을 하고 있음
  • 동사는 시장 Trend를 선도하는 제품 출시, Branding, Marketing, 안정적인 생산ᆞ공급 능력 등의 핵심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핵심 원재료 Value-Chain의 수직계열화를 통한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 및 품질 향상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음
  • 동사는 100% 자회사인 SPC GFS를 활용한 안정적인 원재료 구매 및 조달, 이에 따른 추가 Business의 파생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증대의 Two-track 전략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SPC 그룹 물류통합 Reference를 기반으로, 3PL등의 외부 물류 확대를 통한 다양한 사업 확장 가능성이 존재
  • 동사는 SPC삼립과 SPC GFS의 안정적인 원재료ᆞ제품 공급 및 물류 능력을 기반으로,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온라인ᆞ새벽배송 채널에 적합한 일일 배송 시스템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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