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해상운송 전문업체

대한해운

  • 코드 005880
  • 소속 KOSPI
  • 업종 운수창고업, 해운사
  • 테마 해운, LNG선, 건화물

투자 요약정보

  • 동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컨센서스를 264%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 실적 호전은 연결자회사인 대한상선, 창명해운, 그리고 대한해운엘엔지의 실적이 크게 개선(각각 163%, 524.7%, 35.3%)되었고 전용선부문에서 유가 상승에 따른 운임상승효과, 창명해운 연결 반영과 원화약세 등의 이유 때문으로 판단됨
  • 전용선을 주로 운영하는 대한상선(13척)과 동사(별도)는 유가상승분을 하주에게 대부분 전가 가능하여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는데, 1분기 전용선 매출은 1,769 억원(+37.8% yoy)을 기록하였으며, 2분기 및 하반기에도 Bulk 시황 회복에 따른 실적 개선 흐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출처: 대신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지난 3월 31일 대한해운은 1,940억원의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 증자에 따른 신주 발행 예정 주식수는 74,906천주로 기존 주식의 약 30.7%로 증자로 인한 동사의 EPS희석은 약 23.5%, 2021년 추정 BPS는 4,077원에서 3,496원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
  • 유상증자의 목적은 차입금 상환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동사는 유증을 통해 확보한 1,940억원으로 차입금 상환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연간 이자비용을 약 100억원 줄이겠다고 밝힘
  • 신주배정기준일은 2021년 5월 3일, 1주당 신주 배정주식수는 0.254주, 구주주 청약예정일은 6월 8일, 신주의 상장 예정일은 6월 30일임
  • 차입금 상환을 통해, 향후 신규 투자여력을 미리 확보한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단기적인 주가 충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됨
  •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되는 LNG선 4척 이외에 인도 예정 신조선이 없는 점을 고려 시, 재무구조 개선 이후에 추가적인 선박투자 등에 대한 고려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 건화물 시황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유지하지만, 동 사의 실적 개선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2021년~2022년 건화물 해운 시황에 대해서는 수급 개선으로 중장기 상승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 동사의 경우 2021년에는 신조 인도선이 없으며, 기존 선박은 대부분 장기계약의 형태로 고정되어 있고, Tramper Service를 적극적으로 늘리지 않아 시황 개선에 따른 수혜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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