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및 인테리어 전문업체

한샘

  • 코드 009240
  • 소속 KOSPI
  • 업종 유통업, 가구
  • 테마 가구, 인테리어, 리하우스, 키친, 바스, 리모델링, PB, MDF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부동산 노후화로 앞으로 리모델링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지난 부동산 거래 증가의 수혜도 누렸던 종목으로, 개별적인 이슈로 부진을 겪었고, 동사 실적의 선행지표라고 할 수 있는 아파트 거래량은 2018년부터 꺾이는 흐름을 보여 주가 역시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여옴
  • 주택 거래량은 계속 늘어날 수 없는 외적변수이기 때문에 내부적인 혁신을 통해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춰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 수 있는 상황으로 판단됨
  • 동사는 지난주 애널리스트 데이를 통해 향후 성장 전략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Digital Transformation 및 서플라이체인 전반의 혁신을 통해 효율을 개선하는데 주력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계획
  • 동사는 단순 제품 시장점유율은 높은 편이지만 시공 점유율은 낮고 체계화된 구조를 갖추지 못했었는데, 향후 시공 네트워크 운영 및 시공인력 교육을 통해 품질의 표준화에 나설 계획이지만, 최근의 대리점 이탈 추세는 다소 우려스러운 상황
  • 동사는 결국 이러한 혁신 과정에서 지금의 낮은 ROIC가 얼마만큼 개선될 수 있는지가 관건으로 보이며,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 정책이 자사주 소각까지 이어질 경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전망됨
  • 출처: 한국투자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의 홈 리모델링 브랜드 리하우스 부문 실적 성장은 지속되고 있으며 원자재 가격 급등에도 판관비 등 비용을 감축한 효과로 이익률은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또한 내년부터는 일회성 요인이 완화될 것으로 관측되는데, 매장 확대와 마케팅 등으로 리하우스 부문 뿐만 아니라 가구 부문도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임
  • 특히 기업간거래(B2B) 부문도 주택 착공이 증가하면서 내년 실적 성장이 예측되는데, 추후 여러 회사와의 업무협약(MOU) 등으로 전략 변화가 가미된다면 중장기적인 성장 여력도 존재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지표보다는 중장기적 전략 변화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동사는 올 상반기에 발생한 원자재 가격 급등 이슈로 실적 기대감이 다소 하락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올 초 가구의 주요 원자재 중 하나인 ‘파티클보드’ 등 목재 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벌목작업에 차질이 생기면서 급등했으며, 이에 동사는 지난 3~4월 침대, 책상, 식탁 등 제품의 가격을 평균 5% 인상
  • 출처: SK증권
  • 동사의 ’21년 2분기 실적은 매출 5,687억, 영업이익 276억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10%, 영업이익은 22% 증가, 전기 대비해서도 매출액은 3%, 영업이익 10% 증가하였으며, 가구인테리어 섹터 실적에 대한 우려가 있었음에도 불구, 예상보다 실적이 잘 나온 것으로 판단
  • 실적에 대한 우려는 주택거래매매지수는 작년 동기대비 아파트 거래물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왔으며, 여기에 원목 가격이 급등하면서 PB와 MDF 가격이 급상승함에 따라, 매출 둔화와 원가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
  • 동사의 호실적은 전년 대비 25%나 성장한 리모델링 사업 부문이 주도했으며, 리모델링 사업 부문은 리하우스(직시공 패키지), 키친&바스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성장을 주도한 것은 직시공 부문으로 판단되는데, 이는 직시공 패키지, 즉 내부 인테리어 공사 수주가 많았다는 것을 의미
  • 결론적으로 동사의 2Q 실적은 시장 기대를 상회하는 모습으로, 리모델링 사업부문의 성장이 가장 큰 역할을 했으며, 이 가운데에서도 직시공 인테리어 패키징 판매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줌에 따라, 원목 가격이 하락하면서 원가 부담이 점차 완화될 개연성 또한 증가하고 있어 가구인테리어 섹터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동사는 최근 경영권을 매각한다고 발표했으며,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자 포함 매각 지분은 30% 수준으로, 매각금액으로는 1.3조~1.7조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재 시총은 대략 2.8조 수준으로 매각금액을 1.3조로 가정시, 주당 18.3만원으로 기업가치는 4.3조이고, 매각금액을 1.7조로 가정하면 주당 매각가는 23.9만원으로 기업가치는 5.6조가 되는 것으로 판단됨
  • 다만 자사주를 627.4만주(26.7%)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사모펀드가 이번 인수를 통해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까지 30% 지분을 가져가고, 함께 보유 중인 자사주 26.7%까지 고려 시, 실제 확보하는 지분은 56.7% 안팎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에 다라, 매각금액을 1.7조로 가정 시 사실상 기업가치는 12.7만원 수준으로 대략 현 주가 수준의 적절한 가격으로 판단
  • 중요한 것은 사모펀드가 한샘의 가치를 높이는 작업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와 함께 가구인테리어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시장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시총을 기록하고 있는 LG하우시스, 현대리바트, 에넥스와 같은 기업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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