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식자재 유통 전문업체

동서

  • 코드 026960
  • 소속 KOSPI
  • 업종 유통업, 식품
  • 테마 지배회사, 커피, 녹차, 식품포장, 필름포장재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동서식품의 지분 50%를 보유한 지배회사이며,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수출ᆞ입 및 구매대행업 등을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커피 외 제조업, 음료 도, 소매업 등을 영위함
  • 식품사업부문은 식자재 제품과 수입음료 등의 영업, 지류 및 유지류 제품의 영업,야자유, 대두유 제품의 영업을 하고 있으며, 제조부문은 포장사업부문과 다류사업부문으로 합성수지 등을 원료로 한 식품용 포장재 제조/판매 포장사업부문과 커피, 현미녹차, 둥굴레차 등을 제조/판매하는 다류사업부문으로 구분
  • 구매수출부문은 크리머-프리마 등의 구매대행업무 및 수출입 대행업무를 하며, 기타부문은 물류 보관 및 임대업을 하고 있음
  • 동사의 반기매출 구성은 2,661억원 중 식품사업 63.6%, 제조 22.2%, 구매수출 12.6%, 기타 1.5%로 구성되며, 영업이익은 199억으로 식품사업 69억, 제조 99억으로 구성됨
  • 당반기에는 동서식품향 매출 5,437억, 쿠팡 505억, 동서유지 312억을 기록했으며, 포장사업 가동률은 99%, 다류사업 가동률은 64.2%를 기록
  • 식품 산업은 국민 생활과 직결된 필수소비재 산업으로서 내수 경기변동, 계절 등 환경변화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며, 원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으며, 국내 식품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접어듦에 따라 그 돌파구를 해외 수출에서 찾고 있으며, 경쟁에서의 차별화를 위해 기능성이 뚜렷한 프리미엄 제품 개발이 증가하는 추세
  • 강도 높은 시장 경쟁으로 인해 다양한 대체재가 존재하는 식품산업의 특성상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 철저한 품질관리, 지속적인 신제품 도입,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 및 그를 통한 고객만족 등이 시장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 동사의 포장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은 Polyethylene을 용융 압출하여 알루미늄 호일등과 합지하는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식품 포장용 필름과 소비자의 편의성을 향상 시키고 국민 생활에 전반에 널리 사용하는 기능성 필름 포장재이며, 과거 포장사업에서 제품 보호 기능 및 가격 경쟁력이 중요시되었다면 최근에는 고객중심의 기능성 강화, 친환경 소재 사용, 디자인 강화 등의 사회적 요구로 고부가가치 포장재 개발이 핵심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 다류사업은 진입장벽이 다소 낮은 편이지만, 동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다류 시장에서 축적된 연구 및 제조기술 노하우로 발빠른 대응을 통해 시장점유율에서 지속적으로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음
  • 동사는 최신 분석 설비를 통해 잔류농약 등 화학적 위해요소를 제거하고, 차류의 성분 분석을 통해 최적의 차류 개발을 하고 있으며, 원료의 재배부터 생산, 출하까지 정밀 분석기기를 도입 운영하여 유해물질의 제품 혼입을 원천적으로 예방 관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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