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물보호운동에 따라 천연가죽 공급은 지속 감소하고 있으며, 대체소재인 합성피혁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 동사는 40여년간 PU합성피혁 한 가지 제품 제조 사업에 집중한 결과 최근 글로벌 신발용 PU합성피혁 분야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고객사인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신발 브랜드들이 주요 생산 기지를 베트남, 인도네시아로 옮기고 있어 일찍이 동남아에 진출한 동사의 신발용 합성피혁 부문은 지속적인 수혜가 전망되는데, 2011년 IT제품 진출, 2012년 자동차 내장재 시장에 진출하며 매출액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성공함
합성피혁 납품 차종은 국내 대형고객사를 중심으로 2014년 1개 차종 → 2016년 7개 차종에서 2022년에는 약 20개 차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턴어라운드의 이유는 동사의 본업인 합성피혁 매출액의 70% 이상을 차지해온 스포츠 신발 부문의 외형 성장과 2019-2020년에 있었던 자회사인 최신물산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에 기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는 글로벌 신발 및 의류 브랜드의 수요 회복 가속화로 향후 낙수 효과 확대에 따른 밸류에이션 상향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임
올해는 스포츠신발 부문 합성피혁 매출 증대, 자회사 최신물산의 흑자전환, 차량 내장재 부문 합성피혁의 견조한 수주 증가가 예상됨
동사의 현대기아차 향 합성피혁 납품 차종은 2016년 7개에서 2020년 20개까지 증가한 상황이며, PU합성피혁은 PVC 소재 대체재로서 유해성 이슈에 자유롭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체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F사 향 협력업체 등록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며, 내년에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B사 향 납품이 계획되어 있어 추가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가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