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정보통신

결제서비스 전문업체

나이스정보통신

  • 코드 036800
  • 소속 KOSDAQ
  • 업종 통신서비스, 상업서비스와공급품
  • 테마 VAN, 결제서비스, PG, 컨택트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국내 1위의 VAN(On Line + Off Line) 사업자로서, 오프라인 VAN 사업에서 영업이익 기여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2021년 들어 동사의 이익 구조에 현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 동사의 사업에서 온라인 비중이 변화하고 있는데, 동사의 On-Line Van 비중은 2016년 2.6% → 2017년 4.5% → 2018년 8.6% → 2019년 14.36% → 2020년 22.9% → 1H21 31.2%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On-line VAN 처리건수 기준 1H21에는 7.14억건(+100.6% yoy)의 고성장이 진행되고 있음
  • 현재 동사 매출액의 3/4 정도가 On-Line에서 발생하고 그 비중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으며, Off-Line VAN 처리 건수는 감소가 아닌 Flat으로 유지(1H21 15.8억건, +7.3% yoy)되고 있음
  • 이는 동사의 성장요인이 On-Line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과거와는 달리 On-line 비중이 확대된 현 시점에서 영업이익의 고성장(1H21 208억원, +36.2% yoy)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동사는 PER 12MF 8.4배(2022년 EPS Growth 10.7%), 2021년 PBR 1.2 배(ROE 13.0%), EV/EBITDA 0.5배 수준의 저평가로 판단되며, 순현금은 2016년 994억원 → 2017년 1,350억원 → 2018년 2,002억원 → 2019년 2,496억 원 → 2020년 2,775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Q21에는 2,869억원(시가총액의 90.8%, 별도기준 순현금 1,429억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1위 VAN 사업자로 오프라인 VAN에서의 성장은 정체되어 왔지만 온라인 VAN 시장이 커지면서 성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기대감과, 고마진의 온라인 VAN 비중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실적 기대감이 존재하며, PER 8.9배의 저평가 기업임, 하지만 현찰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어 ROE가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배당 지급 또는 M&A 등을 통한 신사업 진행 등이 아쉬움
  • 출처: 이베스트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국내 M/S 1위(20.7%)의 VAN 사업자로 국내 4위권 PG업체인 NICE페이먼츠(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VAN(On+Off line 포함) 37.5%, PG 58.5% 수준으로 2019년을 기점으로 PG부문의 외형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OP Margin은 VAN 15.6%, PG 2.5% 수준으로 VAN 사업의 이익기여도가 절대적
  • 동사의 1Q21 실적은 매출액 1,538억원(+31.6% yoy), 영업이익 92억원(+60.4% yoy), 순이익 80억원(+57.5% yoy)을 기록하였으며, 1Q21 동사의 VAN 처리 건수는 10.6억건으로 +25.2% YoY 증가하였고, 국내 VAN 점유율은 2018년 17.8%에서 2019년 18.7%, 2020년 20.7%, 1Q21 23.2%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음
  • 매출액 증가 이유는 PG사업(NICE페이먼츠, 매출비중 66.3%)에서 온라인 쇼핑 증가에 따라 +50.3% yoy의 고성장이 진행되었고, 영업이익 증가는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온라인 VAN 부문에서 +101.2% yoy 고성장이 진행되며 OPM이 개선된 것으로 파악됨
  • 동사는 국내 1위의 VAN 사업자로서 Off-Line에서 소비가 증가 할수록 영업이익이 확대되는 구조(Off-Line 비중 77.1%)이며, 2021년에 기저효과(전년 코로나19에 대한 영향)로 외부활동(ex 국내여행, 외식, 오프라인 쇼핑 등)이 증가 할 경우, 영업이익의 개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 동사의 과거 5년 On Line VAN 처리건수가 CAGR 86.4% 수준으로 고성장 하고 있으며, On Line 비중은 2016년 2.6%에서 2017년 4.5%, 2018년 8.6%, 2019년 14.3%, 2020년 22.9%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온라인쇼핑 증가와 동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향후에도 구조적인 성장이 기대됨
  • 출처: 이베스트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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