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주료 전문업체



국순당

  • 코드 043650
  • 소속 KOSDAQ
  • 업종 음식료, 담배, 음료
  • 테마 막걸리, 주류, 와인, 백세주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품목별 매출비중은 3Q21 누적기준 막걸리 39.1%, 백세주 20.4%, 와인 15.5%, 과일막걸리를 비롯한 기타주류 7.7%, 차례용 주류 5.5%, 기타 11.8%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백세주’, ‘국순당생막걸리’, ‘국순당쌀막걸리’ 등이 있음
  • 동사는 2010년대 초반 막걸리 열풍이 있었지만, 이후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2015~2019년에 5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으며, 이후 엄격한 비용 통제를 통해 2015년 64.6%와 46.0%였던 매출 원가율과 판관비율을 2020년 각각 54.8%과 36.6%까지 낮추었고, 여기에 자회사인 지앤텍벤처투자의 투자실적 호조로 금융수익과 본업의 회복이 맞물려 2020년 흑자전환에 성공
  • 동사는 연간 및 분기 기준 최대 수출이 예상되는데, 2021년 3분기까지 누적 수출금액은 83.2억원으로 최대 수출을 기록한 2020년의 79.4억원을 3분기만에 넘어섰고, 동사의 공장이 위치한 강원도 횡성군의 2021년 4분기 기타 발효주 수출 금액이 사상 최고치이기 때문임
  • 막걸리는 K-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저도주 선호 트렌드로 과일막걸리 수출이 증가하는 것이 주된 이유로 판단되며, 품목별 수출 비중은 3분기 누적 기준 막걸리 58.2%, 기타주류(과일막걸리) 28.8%, 백세주 7.6%, 기타 5.4%임
  • 동사는 2021년 12월 ‘국순당 쌀막걸리’를 비롯한 주요제품의 가격을 9.9~25.0% 인상, 이로 인한 수익성 개선 효과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데, 동사를 비롯한 막걸리 제조기업은 인건비 증가와 쌀, 포장용기 등의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2021년에 주요 제품의 가격을 인상
  • 출처: 교보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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