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G휴켐스

정밀기초화학 전문업체

휴켐스

  • 코드 069260
  • 소속 코스피
  • 업종 화학
  • 테마 탄소배출권, 온실가스저감장치, 탄소국경세

투자 요약 정보

  • 동사의 2022년 2분기 예상 실적은 ‘매출액 3,253억원, 영업이익 357억원(영업이익률 11.0%), 지배주주 순 이익 270억원’으로 전망되는데,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 동기 272억원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업황 회복을 시작한 지난 1분기 354억원과 비슷한 견조한 실적으로 예상됨
  • 동사는 2022년 하반기 TDI 호황과 예상 배당 1,500원을 고려 시, 주가 2만원에서는 매수를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2022년 연간 예상 영업이익은 1,610억원(전년 934억원)으로 초호황기 실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유안타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신축성 보온/보냉재를 만드는데 필요한 화학 소재를 생산하는 중소업체로, 2018년 이후 TDI 업황이 공급이 타이트한 호황 국면에 진입하기 시작했는데, 글로벌 TDI 수요 규모는 250 ~ 260만톤으로, Covid19 완화로 신축성 의류 수요 복원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판단됨
  • 글로벌 총 캐파는 360만톤 수준으로, BASF㈜, Covestro㈜, Wanhua㈜ 등 3개사가 과점하고 있으며, 2022년 3개사 유럽 생산에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는데, 러시아 제재로 천연가스, 나프타 등 석 화원료 및 연료 수입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임
  • 이로인해 독일 및 헝가리 TDI 생산 캐파 93만톤 가운데, 30~50% 가동률 축소가 불기피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글로벌 수요의 18 ~ 23%에 해당되는데, 아시아지역으로 구매 수요가 몰리면서, 아시아지역 TDI체인은 호황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출처: 유안타증권
  • 최근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 상황으로, 8월 들어서 KAU21 거래량 증가와 함께 가격 역시 상승세에 있음
  • 11일에는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상한가(+10%)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3.0만원/톤(7월 평균은 2만원 내외)까지 상승
  • 3차 계획기간의 본격적인 시작으로 배출권 가격의 추가적인 상승이 기대되며, 참고로 유럽의 배출권 가격은 현재 7.5만원/톤 전후로 한국 대비 2배 이상
  • 동사는 2 024~38년(15년)동안 총 3.7조원 규모로 연평균 매출액 2.5천억원, 물량 기준 연간 37만톤으로 17만톤은 기존 계약의 연장, 20만톤은 신규 계약으로 MNB 장기 공급계약을 공시하며 우려를 덜어냈으며, 고객사인 금호미쓰이는 지난 4월 20만톤/년 규모의 MDI 증설을 공시함
  • 출처: 대신증권
  • 동사는 2002년 남해화학으로부터 분할되어 탄생, DNT, MNB, 질산 등 정밀화학 핵심소재를 생산과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희질산 공장에 온실가스(N2O)를 저감 하는 시설을 설치하여 탄소 배출권을 판매하는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청정개발체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동사는 분기 가격 변동성 심화에도 불구하고, 향후 3년 이상 TDI/MDI 업황 개선이 전망
  • 역내 TDI/MDI 등 이소시아네이트 가격이 재차 급등 중, 역내/외 수요가 견고, 이는 텍사스 한파로 인한 미국 BASF/Covestro의 생산 차질로 인한 공급 이슈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
  • 현재 일부 텍사스 플랜트들의 재가동에 불구, 이소시아네이트 설비들은 재가동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역내 TDI/MDI 가격 강세는 3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미국 텍사스 플랜트들의 재가동, 리스탁 동향 등에 따라 분기 가격의 변동성이 존재할 가능성이 크지만, 세계 공급/수요 밸런스를 고려할 경우 2018~2019년 공급 능력 확대 영향, 2020년 코로나19 관련 수요 위축 등으로 부진했던 작년을 저점으로, TDI/MDI는 향후 3년 이상 가동률/스프레드의 점진적 개선이 예상
  • 작년 80%를 하회하였던 세계 TDI 가동률(유효)은 2024년 약 88%까지 점진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며, 작년 85% 하회하였던 세계 MDI 가동률(유효)은 2024년 약 95%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유럽 탄소국경세 도입으로 반사 수혜 전망으로 올해 탄소배출권 수급이 반영될 탄소배출권 가격은 올해 하반기부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임
  • 동사는 올해 하반기 가격 반등 및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해, 올해 탄소배출권 판매를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집중할 것으로 판단
  • 타이트한 올해 수급 등을 고려하면, 하반기 탄소배출권 가격은 톤당 3만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
  • 탄소국경세 도입은 기존 석유제품 관련 세금 대체, 경제 회복,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 대응 및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수소 등에 대한 투자 확대를 고려한 조치로 보이기 때문에 이는 동사의 중장기 탄소배출권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