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러닝

교육플랫폼 전문업체

청담러닝

  • 코드 096240
  • 소속 KOSDAQ
  • 업종 교육, 교육서비스
  • 테마 교육플랫폼, 온라인플랫폼, 씨엠에스에듀, 교육, 에튜테크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작년말 자회사인 씨엠에스에듀와 합병한 후 사명을 크레버스로 변경한다고 공시하며 영어, 수학, 코딩을 아우르는 교육 컨텐츠 기업으로의 전환을 발표
  •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학원사업은 위기를 맞았지만 온라인화에 성공한 기업들은 오히려 Q는 늘고 C(비용)는 감소하면서 마진이 좋아졌는데, 국내 교육 업체들은 꾸준히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할 실적을 보여주는 기업은 거의 없는 상황
  • 동사 역시 베트남 진출 이후 중국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컸지만 아직까지는 기대에 불과한 상황으로, 코로나 이후 정상화 과정에서 다시 비용이 늘어나면서 마진이 다시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
  • 하지만 이번 합병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네트워크 효과가 극대화된다면 다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회사측은 가이던스(목표)를 2023년까지 매출 3천억원, 영업이익률 20% 이상으로 제시
  • 출처: 상상인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1분기 연결 매출액 526억원(YoY + 19.8%, QoQ +14.1%), 영업이익 87억원(YoY + 158.4%, QoQ +171.9%), 순이익(지배) 54억원(YoY + 326.0%, QoQ +696.3%)으로 분기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동사의 월평균 재원생수는 2020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약 +10% 증가, 봄학기 재원생수는 약 5.3만명으로 전년 대비 +18% 상승함
  •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학원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동사는 빠르게 온라인 라이프클래스로 전환했기 때문에 재원생수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판단되며, 자회사인 씨엠에스에듀 역시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2% 성장하면서 연결 매출 증가에 기여
  • 본사는 월평균재원생수가 최대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라이프클래스 수업 진행으로 통학버스 같은 고정비가 감소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년 대비 +8.8%p 상승했으며, 씨엠에스에듀는 1분기 온라인 전환을 위한 비용이 증가했지만, 씨큐브코딩 재원생수가 전년 대비 약 +38% 증가하는 등 재원생수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3.8% 증가함
  •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온라인 플랫폼 강화로 동사의 온라인 강좌는 오프라인 수강생들에 한해 제공하고 있는데, 과거 온라인 매출이 오프라인 학생 중 보충 교육을 요하는 학생들에 한해 발생하였다면 현재 온라인 매출은 동사의 온라인 수강을 원하는 신규 학생수 유입 및 오프라인 수강생들의 온라인 수강비율 증가가 이끌고 있음
  • 경쟁사 대비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 요인은 에듀테크 기반의 다양한 학습 솔루션 보유로 판단되며, 대표적인 학습 솔루션은 AI전문기업(AKA)과의 협업을 통한 ‘AI Learning App’으로, 이는 동사의 커리큘럼과 캐릭터가 적용된 AI튜터와 대화 연습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화하는 학습 솔루션이며, 이런 솔루션의 효과로 과거 오프라인 학생들 중 온라인 수강을 추가하는 비중이 60~70%대에서 현재 86%까지 올라온 상황으로,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도 30%대에 육박함
  • 온라인 매출 비중은 경쟁사대비 압도적인 높은 수치(경쟁사 약 15%, 업종 평균 10~15% 추정)이며, 학생수 증가 추이도 경쟁사 및 영어 사교육 시장 성장률 대비 높은 수치로 동사의 MS 확대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향후 동사는 온라인 전용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현재 미커버 지역인 광역시 외 지역의 학생수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연결자회사 씨엠에스에듀와의 융복합 커리큘럼도 연내 출시되어 부모들의 선택폭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
  • 동사는 또한 교육용 메타버스 상품을 글로벌 게임엔진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연내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와 씨엠에스에듀의 합산 재원생 9만명을 대상으로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베트남 재원생 5만명, 중국 파트너사 앙리에듀케이션 재원생 240만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2014년말 베트남 교육업체 APAX 잉글리쉬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이후 안정적인 로열티 수입이 발생(약 30억원)하고 있으며, 현재 122개 지점, 학생수 4.7만명으로 파악됨
  • 2019년 로열티 수입은 250만 달러에서 20년은 코로나19로 210만달러로 감소하였는데 이는 APAX사의 공격적인 출점이 코로나19와 맞물려 재무상태 악화에 따른 로열티 할인(학생수 당 10불에서 7~8불로 하향 조정)을 용인하였기 때문으로, 21년도 베트남 지역 로열티 수입은 320만달러로 전년 대비 52.4%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중국 JV는 중국 국영교육기업 신남양 사의 자회사 앙리에듀케이션(학생수 240만명)과 2020년 8월에 설립하였으며, 현재 JV에 적용할 아이가르텐(영어 유치원) 컨텐츠 현지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상반기 중 직영점 1개점을 오픈 할 계획임
  • 향후 중국사업은 직영학원 운영(신남양 보유 직영학원 – 카이듄에도 컨텐츠 적용)과 가맹학원 모집, 지역 에이전트를 통한 청담러닝 컨텐츠 판매 순으로 전개하며 재원생 규모를 확대할 계획으로, 청담러닝은 JV지분 33%를 보유하고 있어, JV실적은 지분법 손익으로 반영되고, 이외에 JV 소속 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인당 5불의 로열티 및 교재수입은 별도로 인식할 것으로 전망됨
  • 21년도 중국JV향 실적은 카이듄 원생 수 1만 천여명을 기준으로 8억~10억원으로 예상되며, 하반기에 주력 컨텐츠인 April 3.0(초등학생 대상)을 적용하게 되면, 로열티 수입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1분기에 1회성 비용 15억원(대표이사 및 경영진 퇴직금 반영)을 제외시, 연결영업이익 100억원대의 큰 폭의 이익을 실현하였으며, 별도 기준으로 70억원대 영업이익 시현은(일회성 비용 제외한) 연간 영업이익 300억원을 예상할 수 있는 숫자로, 동사는 입시위주의 커리큘럼이 아니기 때문에 분기별 변동성이 크지 않은 편이며, 온라인 매출 비중이 올라오면서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음
  • 현재는 오프라인 학생들만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구조이지만, 온라인 전용 플랫폼 런칭이 하반기에 예상되는 만큼 더욱 가파른 수익성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현재 미커버 지역인 광역시 외 지역의 학생수 확보에 집중할 전망이고, 연결자회사인 씨엠에스에듀와의 융복합 커리큘럼도 연내 출시되어 학부모들의 선택폭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
  • 동사의 교육용 메타버스 상품이 연내 출시될 계획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에듀테크 기업으로의 도약이 예상되는 한편, 베트남 지역의 로열티 정상화와 신규 컨텐츠 런칭으로 전년 대비 52.4% 증가한 320만달러의 로열티 수취로 해외 로열티 수입 확대가 예상되며, 중국JV가 상반기부터 시작되는 만큼 전사 수익성 개선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입시위주 학원과 달리 분기변동성이 크지 않고 정부정책에 따른 실적 변동성 또한 높지 않은 한편, 자체 교육플랫폼을 보유하여 스타 강사 의존도도 없고, 시장 경쟁에 대한 민감도가 높지 않은 한편,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로 추가 성장성을 확보하였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보유한 교육 업체로 판단됨
  • 출처: 키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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