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

교육 전문업체



비상교육

  • 코드 100220
  • 소속 KOSPI
  • 업종 서비스업, 교육서비스
  • 테마 에듀테크, 교육콘텐츠, 교과서, 온라인강의, 스마트학습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1997년 ‘비유와상징’으로 설립되어 2008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교육콘텐츠 개발 기업으로, 교과서·수험교재 출판과 온라인강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교재 ‘오투’, ‘완자’, ‘한끝’과 온라인강의 ‘와이즈캠프(초등)’, ‘수박씨닷컴(중등)’이 있고,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3Q21 기준 출판사업 57.8%, 온라인사업 32.1%, 기타 10.6%으로 구성
  •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스마트학습지 ‘와이즈캠프’의 성장 지속세로 초등 스마트학습지 ‘와이즈캠프’의 가파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데, 18년 1월 오픈 이후 회원 수는 18년 1.1만명에서 21년 4.2만명으로 4년간 연평균 39.8% 성장하고 있으며, 같은 기간 관련 매출액은 160억원에서 약 475억원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이에 따른 온라인 사업 매출 비중은 16년 9.5%에서 21년 약 31.0%까지 확대된 것으로 예상됨
  • 동사는 오픈 초기 광고선전비 집행으로 영업손실 기록했으나, 방문학습지 고객이 스마트학습지 시장으로 지속 유입됨에 따라 22년 ‘와이즈캠프’ 손익분기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출판 사업부문 역시 이익개선 사이클에 진입하여 교과서 관련 무형자산 상각 종료에 따른 이익개선이 기대
  • 동사는 교과서 개발비를 18년 이전까지 자산으로 인식하다 18년부터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최근 무형자산상각비와 연구개발비가 동시에 발생하며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쳤지만, 21년 3분기와 22년 10월경에 각각 초등과 중고등 교과서 관련 무형자산 상각이 종료됨에 따라 20년 기준 분기평균 27.8억원 발생했던 무형자산상각비 감소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초등교과서가 검정교과서로 전환 됨에 따라 발생한 18~20년 연구개발비의 회수사이클에 도래한 점도 기대되는 부분임
  • 출처: 교보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