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미디어홀딩스

SBS 지주회사

SBS미디어홀딩스

  • 코드 101060
  • 소속 KOSPI
  • 업종 서비스업, 방송과엔터테인먼트
  • 테마 지주사, 방송, 콘텐츠, IPTV, 플랫폼, 지상파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지주회사이며, SBS(36.9%)와 SBS미디어넷(91.6%)을 보유하고 있음
  • 방송산업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으로, 국내에서 생산 → 공급 → 재가공된 콘텐츠는 국내판매, 해외수출 등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특히 인터넷, 모바일(스마트폰 등), IPTV 등의 다양한 신규 플랫폼에 대해서도 별다른 재가공비용없이 활용될 수 있어 OSMU(One-source, Multi-Use)를 통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 지상파방송의 경우 전파라는 희소자원을 국가에서 할당받은 공공재적인 성격이며, 사회, 문화적인 영향력 때문에 많은 규제가 있는 산업
  • 최근 OTT서비스 확대 및 모바일 시청환경으로의 급속한 전환, IPTV와 케이블채널의 성장 등 방통융합에 따른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도래로 지상파 3사의 시장지배력이 잠식되고 있으며, 광고시장 점유율은 프로그램 시청률과 상관관계를 보임
  •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주요소는 작가, 연출자, 출연자 등의 인적자원으로, 최근에는 외주제작사 증가에 따른 인적자원 확보를위한 경쟁, CATV, IPTV 등의 신규매체 다변화로 연출자, 작가, 출연자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적자원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지만, 지상파 TV 방송사는 타 매체보다 높은 매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협찬규제 완화 등과 관련 자원조달에유리한 편으로 판단됨
  • 당사의 2021년 2분기 광고매출은 전체 지상파 광고시장에서 약 29.5%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