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큐브

광택안료 전문업체

씨큐브

  • 코드 101240
  • 소속 KOSDAQ
  • 업종 화학, 화장품
  • 테마 색조화장품, 진주광택안료, 무기안료, 자동차용제품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무기안료 중 효과안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효과안료는 속성에 따라 진주광택안료와 금속효과 안료로 나뉘고, 진주광택안료는 천연운모 펄, 합성운모 펄, 판상 알루미나 펄 등이 있으며, 금속효과안료는 알루미늄페이스트, 컬러 알루미늄 페이스트 등이 있음
  • 현재 동사는 합성운모 펄이 주력 상품으로, 판상 알루미나펄과 알루미늄 페이스트 등 다양한 효과안료로 사업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며, 효과안료들의 사용처로는 산업용 도료, 가전 및 자동차용 도료, 색조 화장품 소재 등이 있음
  • 화장품용 광택안료의 경우 색조파우더가 포함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에 사용되는데, 국내 주요 고객으로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코스맥스 등이 있으며, 해외에는 로레알, 에스티로더, 샤넬, LVMH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어 가격 결정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 동사 진주광택안료 중 주력제품인 합성운모 펄의 경우, 기존에 주로 쓰이던 천연운모 펄이 채취 과정에서 인권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러한 인권 문제를 인식하여 화장품용 광택안료를 천연운모에서 합성운모 펄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있고, 동사의 합성운모 펄은 천연운모 펄의 대체재로서 인권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 비싼 단가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됨
  • 작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면서, 화장품 수요가 급감했고 주로 진주광택안료가 사용되었던 색조화장품의 수요가 크게 감소함, 특히 여성들의 경우 마스크 착용으로 메이크업 과정을 줄이거나 생략하면서 립스틱 등에 사용되었던 광택안료 수요가 줄어듬
  • 아모레퍼시픽의 중국 법인 화장품 매출 추이를 보면, 2020년에는 -10% 이상 역성장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2021년 들어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올해는 1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최대 화장품 기업 중 하나인 LG생활건강의 매출 또한 2020년에는 타격을 피할 수 없었으며, 중국인 관광객향 매출 지표인 면세점 매출액은 코로나19의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2020년 1~2분기에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2020년 3분기에 들어서며 여러 지표에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2021년에는 실적 회복이 기대됨
  • 수분크림, 썬크림 등의 기초화장품 대비 색조화장품의 회복은 더딘 상황이지만, 올해 3월 들어 색조화장품 판매 증가세가 관찰되고있으며, 동사의 실적은 올해 이후 2022년과 2023년까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
  • 동사의 화장품 매출은 큰 타격을 받았지만, 자동차용 제품 매출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동사의 자동차용 제품 매출 비중은 2018년 15.3%에서 2019년 20.2%, 2020년에는 28.9%까지 크게 성장하였으며, 자동차용 제품은 매출 비중 외에 매출액 자체도 약 66억원(2018)에서 114억원(2020)까지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동사는 산업용보다 더 고부가가치인 자동차용 판상알루미나 제품 매출이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화장품 제품의 수요 회복과 자동차용 제품의 성장이 동사의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됨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