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

수소저장용기 전문업체

일진하이솔루스

  • 코드 271940
  • 소속 KOSPI
  • 업종 자동차부품
  • 테마 수소차, 수소저장용기

투자 요약정보

  • 동사의 수소사업부 매출은 현대차 넥쏘향 승용 수소연료탱크 공급이 여전히 약 80% 내외를 차지하고 있는데, 향후 2년 동안은 넥쏘 생산량 증대가 동사 매출 성장의 주요 촉진제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1Q22 넥쏘 생산량이 1,029 대를 기록한 반면 4월에는 한 달 동안 1,359대 생산을 기록하며 넥쏘 월 최대 생산량을 경신했는데, 백오더는 약 5천 대가 누적되어 있어, 이에 따라 당사의 ‘22년 연간 넥쏘 생산량 전망치는 기존 1.2만 대에서 1.3만 대로 상향 조정됨
  • 동사는 특히 수소상용차 프로젝트에서는 수소연료탱크와 더불어 수소저장시스템까지 함께 수주했기 때문에 수소연료탱크만 수주한 수소승용차 프로젝트 대비 판가 및 마진율에서 유리할 것으로 추정되며, 지난 9월 IPO 를 통해 1Q22 기준 약 2,600억원의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유럽 주요 고객사 확보를 위한 해외 생산기지 건설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출처: 하이투자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상장 이후 주가가 40% 넘게 하락했지만, 수소차 시장은 연평균 50%를 넘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관측되고, 선발주자인 동사의 글로벌 수소탱크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주가 회복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동사 주가 회복의 가장 큰 근거는 수소차 시장 성장세로, 수소차 시장은 2025~2030년 연평균 58%의 고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수소 경제의 핵심인 수소탱크의 글로벌 점유율 1위 업체로, 경쟁 제품 가운데서도 가장 효율이 높은 ‘타입4 수소탱크’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차량 주행거리가 150㎞ 늘고, 제품 수명도 5년 더 길며, 가격은 약 10% 더 저렴한 것으로 알려짐
  • 올해 동사의 글로벌 승용차 수소탱크 시장 점유율은 57.4%, 트럭 등 상용차 시장 점유율은 20%로 추정되는데, 선발주자의 이점을 살린다면 24년엔 승용차 시장 점유율이 63.4%, 상용차 시장은 23.2%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수소차 시장이 트럭 등 상용차 위주로 재편되는 점도 긍정적으로, 동사의 경우 수소 승용차용의 경우 수소탱크만 단품으로 납품하지만, 수소 상용차용으로는 모듈까지 함께 납품하고 있는데, 수소탱크 모듈은 단품보다 단가가 약 3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수소탱크 모듈이 수소탱크인 고압용기 외에 고압밸브와 배관, 안전장치, 충전부품, 제어시스템 등이 포함돼 있기 때문
  • 출처: 한국투자증권
  • 2023년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성장의 주요 분기점으로 글로벌 1위 업체인 현대차가 차세대 넥소를 시장에 선보이는데, 연료전지의 내구성이 대폭 높아진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수소차가 매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자리잡을수 있다는 시그널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핵심 파트너인 동사의 성장성은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글로벌 수소차 시장은 2020~2025년 까지 연평균 87% 성장할 것으로 추정
  • 동사는 현대 수소차향 수소 저장용기 독점업체이며, 넥소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2025~2026년까지의 성장은 가시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
  • 향후에는 경쟁업체가 진입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수소차 시장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어 중장기 성장성은 오랫동안 유지될 것으로 예상
  • 동사는 미국과 유럽의 수소차 업체들과 공급협상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어서, 매출 지역의 다변화가 예상되며, 상용차, 선박, 기차, 항공기 등으로 교통부문에서 수소의 영역이 늘어나고 있고, 튜브 트레일러와 같이 수소 충전소용 저장용기 상용화도 동사에게 추가적인 성장의 기회를 줄 것으로 판단됨
  • 동사는 상장 자금으로 수소 저장용기의 생산능력을 2023년까지 현재 대비 3배 증설할 예정인데, 수소차는 탄소중립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산업인데 반해 전기차 대비 효율이 낮고 가격경쟁력과 인프라도 부족한 단점이 있음
  • IEA 등 주요 예측기관들은 수소차의 비중을 전체 등록차의 10%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수소차 시장은 그린수소 생산과 충전 인프라의 확대에 대한 정책 지원, 대량생산 체제에 따른 수소차 가격경쟁력 향상, 내연기관차 고용 상실 인력 흡수를 위한 전략적인 수소차 육성장책 등에 따라 장기간의 고성장이 예상
  • EU,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수소정책에 수소차 육성정책이 포함되어있으며, 국내에서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50% 이상을 담당할 정도로 보조금과 충전인프라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음
  • 국내는 과감한 지원의 결과로 수소차 생산의 100%에 육박하는 국산화를 달성한 상태로, 내연기관차 고용 인력 감소를 일정부분 상쇄할 수 있게 된 것으로 판단됨
  • 출처: 유진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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