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는 2020년 기준 국내 수제맥주 시장 점유율 28%를 보유한 1위 업체로 테슬라 요건을 통해 2021년 5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력 제품은 제주도의 지형적 특성을 강조한 감귤향 맥주인 ‘제주위트에일’이며, 편의점, 대형마트, 식당, 펍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2020년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제주위트에일 50%, 제주펠롱에일 23%, 제주슬라이스 8%, 기타 콜라보 제품 19%이며 채널별로는 편의점 60%, 대형마트 20%, 펍 20%로 구성됨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2020년 1,180억원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46% 성장하여, 3,700억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 성장 요인은 주세법 개정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와 코로나 여파에 따른 집콕/혼술 트렌드 확산, 그리고 수제맥주업체 수의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에 기인할 것으로 예상됨
동사는 핵심 경쟁우위 확보를 통한 1등 포지션 유지가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독창적인 신제품 출시에 핵심인 ‘제주’ 아이텐티티와 뉴욕 1위 업체 브루클린 브루어리에게 전수받은 양조 노하우/레시피를 확보하였으며, 국내 최대 수제맥주 생산 규모(연간 700억원)를 확보하였고, 업계 내 유일하게 5대 편의점과 4대 대형마트에 입점했기 때문임
동사는 2021년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8% 성장한 495억원, 영업이익은 13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됨
실적 개선 요인은 편의점 입점율 확대(20년 15%~21년 30%), 롯데칠성과 체결한 OEM생산 계약을 통한 연간 생산량 증대 및 물류비 절감에 기인하며, 향후 흑맥주, 무알콜 맥주, 라거맥주 등으로의 제품라인 확대와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유통망을 활용한 해외 진출을 준비 중으로, 동사는 장기적 성장 모멘텀까지 확보한 국내 수제맥주 업체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