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

수제맥주 전문업체

제주맥주

  • 코드 276730
  • 소속 KOSDAQ
  • 업종 음식료, 담배, 음료
  • 테마 수제맥주, 에일맥주, 흑맥주, 무알콜맥주, 라거맥주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2020년 기준 국내 수제맥주 시장 점유율 28%를 보유한 1위 업체로 테슬라 요건을 통해 2021년 5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력 제품은 제주도의 지형적 특성을 강조한 감귤향 맥주인 ‘제주위트에일’이며, 편의점, 대형마트, 식당, 펍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2020년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제주위트에일 50%, 제주펠롱에일 23%, 제주슬라이스 8%, 기타 콜라보 제품 19%이며 채널별로는 편의점 60%, 대형마트 20%, 펍 20%로 구성
  •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2020년 1,180억원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46% 성장하여, 3,700억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 성장 요인은 주세법 개정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와 코로나 여파에 따른 집콕/혼술 트렌드 확산, 그리고 수제맥주업체 수의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에 기인할 것으로 예상
  • 동사는 핵심 경쟁우위 확보를 통한 1등 포지션 유지가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독창적인 신제품 출시에 핵심인 ‘제주’ 아이텐티티와 뉴욕 1위 업체 브루클린 브루어리에게 전수받은 양조 노하우/레시피를 확보하였으며, 국내 최대 수제맥주 생산 규모(연간 700억원)를 확보하였고, 업계 내 유일하게 5대 편의점과 4대 대형마트에 입점했기 때문임
  • 동사는 2021년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8% 성장한 495억원, 영업이익은 13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됨
  • 실적 개선 요인은 편의점 입점율 확대(20년 15%~21년 30%), 롯데칠성과 체결한 OEM생산 계약을 통한 연간 생산량 증대 및 물류비 절감에 기인하며, 향후 흑맥주, 무알콜 맥주, 라거맥주 등으로의 제품라인 확대와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유통망을 활용한 해외 진출을 준비 중으로, 동사는 장기적 성장 모멘텀까지 확보한 국내 수제맥주 업체로 판단됨
  • 출처: 유안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