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편의점 유통전문업체

BGF리테일

  • 소속 코스피
  • 코드 282330
  • 업종 유통업, 백화점과일반상점
  • 테마 편의점, CU, 즉석식품, HMR, 밀키트

투자 요약 정보

  •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16,922억원(+12.7% YoY), 영업이익은 378억원(+75.0% YoY)으로 영업 이익 컨센서스(316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는데, 진단키트 관련 손익이 50억원 수준임을 감안하더라도 전년대비 50% 이상 영업이익이 개선된 실적을 기록함
  • 1분기 진단키트를 제외한 기존점 성장률은 +2.7% YoY를 기록하며, 회복세에 있는데,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객수 회복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가공식품 판가 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의 수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동사는 성수기 진입과 리오프닝에 따른 객수 회복, 가공식품 판가 인상 등은 일반상품의 매출 비중 증가를 자극하여, 상품이익률의 개선을 보다 확장시켜 줄 것으로 전망됨
  • 출처: 유안타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동일점 성장률이 상승하고 있고, 점포수 증가 및 상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되어, 1~2월의 편의점 동일점 성장률은 YoY 3%로 추산되는데, 이는 경쟁사와는 3%p 이상 앞서는 수치임
  • 2022년은 편의점 산업에 우호적일 것으로 기대되는데, 리오프닝 효과로 특수 입지 점포 및 F&F 카테고리 판매 개선이 가능할 것이고, 재계약 점포수가 4,500개에 달해 시장 재편 효과도 기대
  • 롯데그룹의 미니스톱 인수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는데, 점포수가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우량 점포를 유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 2022년은 기존과는 다른 성향의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는 만큼 최저임금상승률의 둔화가 진행될 경우 비용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새 정부의 정책 기대감은 추가적인 투자심리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됨
  • 출처: 하나금융투자
  • 가맹점 지원과 식품 경쟁력으로 세컨티어와 격차 확대
  • 가맹점주 상생지원과 시설투자뿐만 아니라 3년 가까이 신규점 기준 강화로 높은 수준의 일매출이 경쟁 우위를 가져온 것으로 판단
  • 2020년 신규 점포들 가운데 타사 유입 비중은 기존 대비 두 배인 36%, 반면 타사 전환에 따른 유출 점포는 두 배로 감소
  • 매출총이익은 -0.8%(GPM -0.8%p)로 주류(+33%), HMR(+24%), 안주류(+14%)의 판매 호조에도 고마진 음료의 매출 감소 영향
  • 판관비율은 임차료 분기 26억원의 절감 노력으로 0.1%p(yoy) 개선
  • 20년 연간 임차료 개선은 약 80억원, 임차형 점포 대상 인하 협상 중에 있어 21년 100억원 개선 전망
  • 코로나19를 기준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편의점으로 고객 이전이 나타나기 시작
  • 근거리 장보기 트렌드로 인해 편의점 내 즉석식품, HMR, 식사부재료 구매증가
  • 주류 및 안주류의 성장도 20%~30%대, 주택입지 점포의 기존점 성장률 3% 시현
  • 이를 기반으로 1인용 밀키트, HMR, 디저트, 안주류 등 상품 주기가 짧고 트렌드에 맞게 다품종 소량 생산 품목들의 회전율을 높여 점포당 대응이 유연해지며 경쟁 우위를 높이고 있음
  • HMR 시장이 급성장(19년 3.9조원, 22F 5조원)하는 가운데 21년 HMR에 대한 SKU 투자 확대로 1,000점 순증 모멘텀은 유지될 전망
  • 주택가와 특수입지 그리고 본부임차형태로 출점 진행, 우량점 재계약률 확대 노력으로 기존점 93% 수준의 신규점 출점으로 우량점 출점에 주력할 전망
  •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 점진적 실적 개선 가능할 것, 일반입지 기존점 성장률의 제고와 함께 점포 순증 추세 지속으로 외형 성장률 제고 가능
  • 지난해 낮은 기저효과와 함께 상품 믹스 개선에 따른 매출총이익률의 제고와 외형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향후 수익성 개선으로 매 분기 양호한 실적 모멘텀 가능할 전망
  • 포인트는 편의점에 대해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는 영업 환경의 변화를 감안해 올해 주요 전략으로 다양한 Meal Soiution 제공을 제시, 차별화 HMR Line-up (안주류, 반찬류, 밀키트) 출시, 음주 트렌드 변화(수제맥주, 와인, 양주 강화) 대응, 주택가 점포 확대(장보기 채널로의 역할 확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