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

산업소재 전문업체

효성첨단소재

  • 코드 298050
  • 소속 KOSPI
  • 업종 화학
  • 테마 타이어코드 아라미드, 신소재, 스판덱스, 전기차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22년 2분기 매출액 1조 248억원(+17.5% YoY, +2.1% QoQ), 영업이익 976억원(-17.2% YoY, -4.0% QoQ, opm 9.5%)으로 시장 컨센서스(1조 211억 원, 1,010억원)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는데, 신성장동력인 탄소섬유/아라미드의 적극적인 증설을 진행 및 예정 중에 있으며, 증설을 거듭할수록 증설효과도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성장 흐름 속에서 동사의 아라미드는 기존 연 1,250톤 → ’21년 9월 3,750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탄소섬유는 기존 연 4,000톤 → ’22년 7월 6,500톤 → ’23년 4월 9,000톤까지 증설이 예정되어 있고, 중장기적으로 ’28년에는 24,000톤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어 향후 신소재의 이익 기여도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흥국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975억원(+41.2%QoQ, 흑자전환 YoY)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하였는데, 타이어코드의 영업이익은 779억원(+20.2%QoQ, +6.6%YoY)으로 서프라이즈를 기록함
  • 스틸코드에서도 러-우 사태로 親러시아 국가인 벨라루스 스틸코드 생산업체 BMZ의 북미/유럽향 물량이 감소하며 동사가 반사수혜를 누렸던 것으로 파악되며, 산업용사 및 기타부문은 196억원(-47.0%QoQ, -56.2%YoY)으로 예상치를 하회함
  • 탄소섬유 및 아라미드 이익은 견조했지만, 스판덱스 베트남 법인 실적이 부진했던 영향으로 탄소섬유와 아라미드가 2021년 영업이익에 기여한 것은 사실상 거의 제로였지만, 2022년은 증설물량 반영에 따른 외형성장 및 규모의 경제 창출로 영업이익 기여도가 12% 내외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하이투자증권
  • 동사의 1Q22 영업이익은 1,017억원(+6% 이하 QoQ)으로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였는데, 타이어보강재 영업이익은 648억원(+7%)을 기록하였으며, PET 타이어코드는 중국 코로나 확산, 러-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국내 고객사 파업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0.1%)함
  • 동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1,058억원(+4% 이하 QoQ)으로 전망되는데, 타어보강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865억원(+5%), 746억원(+15%)으로 기대됨
  • 동사는 중국 락다운 완화 및 국내 물량 회복으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되며 스틸코드는 유럽 경쟁사 물량 확보로 추가적인 증대가 예상되고, 기타 사업부는 스판덱스 실적 둔화로 감익이 예상되지만 슈퍼섬유(탄소 섬유&아라미드) 성장세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슈퍼섬유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성장하며 이익 기여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신한금융투자
  • 동사의 내년 영업이익은 5,267억원으로 올해 대비 13.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증익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최근 산업자재의 주력 제품인 PET 타이어코드의 유효 공급 증가가 제한된 가운데, OE 타이어향 수요 증가로 PET 타이어코드는 내년에도 수급 타이트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올해 하반기 증설한 아라미드의 물량 증가 효과가 온기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PET 타이어코드 보다 생산능력이 큰 스틸 코드도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어 긍정적임
  •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폴리에스테르 타이어코드 부문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 올해 초부터 중국 승용차, 유럽, 미주 트럭 중심으로 타이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 백신 접종 확대로 하반기로 갈수록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신규 자동차 구매 증가도 이어지고 있어 타이어코드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며, 자체 기술로 개발한 탄소섬유와 아라미드 부문에서도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 동사는 전주 탄소섬유 공장에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간 2만 4,000t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계획이며, 고압용기에 쓰이는 고강도 탄소섬유를 한화솔루션㈜에 올해부터 6년간 장기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함
  • 동사는 울산 아라미드 공장에 613억원을 투자하여 올해 증설을 완료하고 생산 규모를 연 1,200t에서 3,700t까지 확대하기로 했는데, 아라미드는 증설 완료 이후 본격적인 매출 및 영업이익 증대가 기대되고 있음
  • 출처: 한국경제
  • 동사의 슈퍼섬유(탄소섬유/아라미드) 생산능력은 올해 초 5,350톤에서 내년 하반기 10,350톤으로 9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1만톤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의 올해 3분기는 증설분 시운전 과정에서 개선 비용 등이 일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4분기부터는 본격적인 판매량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
  • 동사의 탄소섬유 생산능력은 현재 4,000톤에서 내년 7월 6,500톤으로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키움증권
  • 2분기 영업이익은 1,178 억원(+41.2%QoQ, 흑자전환 YoY)으로 전반적으로 기대치에 부합하였으며, 부문별로 산업자재 영업이익이 710억원(+44.6%QoQ, 흑자전환 YoY)으로 타이어코드가 생각보다 더 좋았던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글로벌 타이어 수요가 RE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와중에 공급의 타이트로 재고는 낮아지며 판가가 15% 이상 상승한 영향으로 분석됨
  • 타이어코드 호시황 지속과 아라미드 증설물량 정상 가동을 통한 수익성 개선, 2022년 탄소섬유 및 아라미드 증설효과 온기 반영 등 3분기 실적도 양호할 것으로 전망됨
  • 출처: 대신증권
  • 타이어코드 가격이 작년 하반기 이후 강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이는 전방 자동차/타이어 업체들의 재고 축적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공급 증가가 제한된 상황이기 때문으로, 특히 동사가 약 50%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PET 타이어코드는 수급 타이트를 반영하며, 올해 7월 초 가격이 작년 동기 대비 36% 이상 상승(+$1,000/톤)하였고, 나일론 타이어코드(하이브리드 포함)/스틸코드도 작년 하반기 이후 가격이 상승세에 있음
  • 최근 RE 타이어 수요가 반등하고 있는데, OE향 수요 개선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OE향 판매 확대, 신규 경쟁사들의 진입 제한으로 동사의 타이어코드부문은 보수적으로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현재의 업황 호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
  • 최근에는 비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스판덱스의 가격이 재차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스판덱스 증설이 크지 않은 가운데 스포츠, 속옷, 패션 의류, 가정용 가구, 방역 위생 재료(마스크/방호복) 분야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의류 등의 스판덱스 함량도 동시에 증가하며 스판덱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중국의 스판덱스 재고는 4.8일로 역사상 최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 동사는 세계 8위권의 스판덱스 업체로서의 지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의 베트남 스판덱스 설비는 일부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하였으나, 판가/물량의 개선으로 올해 2~3분기는 작년 대비 대규모 실적 개선이 전망
  • 동사의 아라미드 부문 실적은, 하반기에 증설 효과 발생으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증설분(+2.5천톤) 가동으로 5G/전기차향 아라미드 판매량 증가가 발생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로 추가적인 원가 개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며, 이번 아라미드 증설 완료로 기존 타이어코드부문과도 사업적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됨
  • 출처: 키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