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슈퍼개미
케이공간의 대표이사인 김정환님은 자본금 7000만원으로 시작해 200억원대 자산가가 된 1세대 ‘슈퍼개미’로 주요 전략은 기업의 펀더멘털에 비해 저평가된 종목을 사서 원래의 가치에 파는 가치투자입니다. 가치투자의 일반적인 원칙에 따르면 주식은 ‘사고 파는 것’이 아닌 ‘사 모으는 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사 모을 만한’ 가치가 있는 주식을 ‘사 모으는 것’이죠. 만약 그만한 가치가 없는 주식이라면 무작정 사 모으는 것 자체가 매우 위험한 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투자 정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투자와 관련된 자극적인 콘텐츠가 난립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정보들 가운데에서 옥석을 가려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식에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은 초보 투자자들이 이런 정보에 쉽게 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슈퍼개미인 김정환님은 수많은 투자 관련 책을 읽고,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측정하는 방법을 수없이 고민하고, 회사를 다니면서도 주식 투자를 위해 하루에 6시간씩 가치 투자를 공부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 만의 ‘지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지지 않는 투자’란 결국 기업의 주식을 싸게 매수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기업 본연의 가치 대비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당대 최고의 투자가들이라고 할 수 있는 벤자민 그레이엄이나 워런 버핏의 가치 투자 전략이 떠오르지 않나요? 그렇지만 같은 가치 투자가라도 각자의 투자 전략을 살펴보면 조금씩 다른 면이 있습니다.
3년간의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 추이
지난 3년간의 기업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 추이를 살펴봅니다. 김정환님이 좋아하는 기업은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3년 이상 증가하는 기업‘인데, 이런 기업의 주가는 떨어지기 어렵다고 합니다. 현시점을 기준으로 특정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저평가되어 있다면 그 주식을 삽니다. 밸류에이션의 저평가 외에도 기업의 성장 여력과 미래 성장 가치 등도 살펴봐야 합니다. 기업의 자본 대비 이익이 얼마나 나오는지를 보여주는 자기자본이익률 도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투자 마인드
투자자에게 마인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는 디테일에 있습니다. 가치 투자자로서 그는 기업을 분석함에 있어서 그 회사의 대표이사만큼 깊이 파고든다고 합니다. 즉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모든 상황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김정환님은 직접 기업 탐방을 가기도 하고 해당 기업의 주식 담당자와 수백 번씩 통화를 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내가 택한 기업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알아가는 과정이 투자자에게는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각종 공시 등을 통해 기업의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고, 채용 지표도 유심히 살펴봅니다. 주식 투자는 시험을 치르는 것과 똑같아 평소에 열심히 공부하고, 투입한 노력이 투자의 결과로 나오기 때문에, 마치 시험 공부를 하듯 기업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 하고 그 결과를 통보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기업의 주식을 살 때도 수능시험을 준비하듯이 철저히 분석하고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죠.
“주식투자는 배팅이 아닙니다. 철저한 공부입니다.”
나만의 기준
김정환님은 기본적으로 장기투자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10년간 보유한 주식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보유하고 있느냐가 아닌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목표한 가격에 왔을 때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런 원칙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오래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1년만 보유하는 주식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유연성이 필요한 것이죠. 애초에 목표한 가격에 일부 도달했고, 다른 좋은 종목이 있다면 그 만큼의 시간을 번 것이기 때문에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전략
현재는 포트폴리오는 10개 이내로 주력하는데, 과거에는 3~4개 정도로 압축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그의 포트폴리오 전략은 시장이 좋을 때는 보유하는 종목의 숫자를 늘리고, 시장이 하락세일 때는 보유 종목의 숫자를 줄이는 집중전략입니다. 현실적으로 일반 투자자들이 10개 이상은 보기 힘들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 그리고 디테일이 중요합니다.
시장 전망
우리나라의 주력인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왔기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판단되는대, 이는 자율주행, 서버, 클라우드 등 반도체의 수요가 폭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P와 CPU도 마찬가지이며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화되면 그래픽 카드 등도 고도화될 것이고, 앞으로의 반도체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반도체 슈퍼사이클과 핸드셋 부문 등의 호조로 실적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중·장기적으로는 12만~13만원대까지도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하며, 이 밖에 드론도 주목하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투자 패턴
김정환님은 매일이 똑같을 정도로 매우 일정한 루틴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잠은 보통 4시간 정도를 자며, 보통 새벽 2시쯤 잠자리에 들고, 평소에는 투자하는 모든 기업에 대한 산업 리포트를 다 읽습니다. 투자를 하는 동안 점심은 한 번도 밖으로 먹으러 나간 적이 없으며, 장 마감 후에는 바로 운동을 갑니다. 가끔 혼술을 하기도 하고, 잠도 사무실에서 자면서 최대한 시간을 아껴 주식 공부에 투자합니다.

이미 성공한 주식투자자라고 할 수 있지만 그는 투자가 얼마나 힘든지 알기 때문에 상승장에서도 예민하게 주식투자 책을 보면서 공부한다고 합니다. 1년에 한 번쯤은 머리를 식히기 위해 한 달 정도 투자를 쉬고 여행을 가는데, 여행을 갈 때는 마음 편히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주식을 매도하고 갑니다. 현재는 작년부터 유튜브 채널 ‘Super K-슈퍼개미김정환’을 운영하면서 주식에 대한 기초 정보부터 멘탈 관리까지 그가 지금까지 투자를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전수 중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