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헬스장에 갔는데 근육이 안생기는 이유는 이것 때문이죠.

이것만 피해도 근육이 생겨요.

헬린이의 대표적인 실수 3가지

근육은 몸매를 돋보이게 해주기도 하지만, 근육이 있음으로서 건강상에도 이점이 있다는 것이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과거에는 울퉁불퉁한 근육을 갖기 싫어 운동을 하지 않았던 반면, 최근에는 더 예쁜 몸매와 건강을 위해 근육을 일부러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unsplash

하지만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이라도 일단은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다 못해 걷기 운동이라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말 근육을 제대로 만들고 싶다면, 올바른 방법으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운동을 하긴 했는데, 힘만 들고 근육은 제대로 붙지 않는 경우가 많은 이유, 알고 계신가요? 초보자가 저지르기 쉬운 근력운동의 대표적인 실수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특정 운동 반복하기

헬스장에 처음가면, 처음보는 기구들이 많습니다. 사용법도 제대로 알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래서 보통 내가 그나마 잘 알고 있는 몇 가지 기구만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ISFP 성향이라면 절대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사용법을 물어보지 않고 그냥 대충 아는 동작만 열심히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특정 운동만 반복하게 되면, 몸이 그 동작에 적응해버리고, 결국 운동의 효과도 조금씩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최소한 2~3주에 한 번 정도는 운동의 강도나 동작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항상 같은 운동만 반복하면 근육에 제대로 자극을 꽂아줄 수 없는 것이죠.

2. 지나치게 긴 휴식 시간

근력 운동 중에 휴식 시간을 지나치게 길게 갖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경우, 한 세트를 끝내고 휴식을 취하는 동안 휴대폰으로 SNS를 보거나, 뉴스를 보는 등 다른 곳에 집중합니다. 그러다 보니 휴식을 끝내고 다시 운동을 할 때도 주의가 분산되어 정확한 동작을 취하지 못하고나, 아예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근육을 제대로 만들고 싶다면, 운동을 한 세트 수행한 후에는 핸드폰 등을 보지 말고, 차분하게 가쁜 숨을 진정시켜준 다음, 가쁘던 숨이 어느정도 진정이 되면 지체없이 다음 세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꽂아줄 수 있습니다. 꼭 휴식 시간 동안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싶다면, 휴대전화의 스탑워치 기능만 활용하는 것이 더 멋진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3. 내게 너무 가볍거나 무거운 중량 들기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세트당 수행하는 중량은 너무 무겁거나 가볍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너무 무거운 중량을 다룬다면, 부상 확률이 높아지고, 너무 가벼운 중량을 다루게 되면, 운동의 효과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적정한 세트 수와 중량이 궁금하다면, “헬린이를 위한 목적별 운동 세트수 가이드“를 참고해 보세요. 초보자의 경우라면 한 세트당 15~20회 정도를 반복 수행할 수 있는 무게로 시작하여 정확한 자세를 익히고, 익숙해지면, 10~15회 정도의 중량으로 수행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합니다. 더 익숙해지면, 앞의 포스트를 참고하여 운동의 목적에 따라 세트 수와 무게를 설정하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