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머스크로 불리는 브렛 애드콕이 말하는 리더십과 혁신

리더십과 혁신을 통한 차세대 기술 혁명

우리는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매일같이 목격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AI와 로봇 기술이 결합되면서, 이들은 우리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죠. 특히, 생성형 AI의 등장은 모든 사물에 ‘두뇌’를 부여하면서 육체노동을 대체할 로봇의 부상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브렛 애드콕과 같은 차세대 창업가들이 있습니다.

브렛 애드콕은 피규어AI의 창업자로, 빅테크 기업들이 앞다투어 투자하고 있는 로봇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의 리더십과 창업 과정은 오늘날의 많은 창업가들에게 교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렛의 성장 과정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창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리더십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통찰력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넥스트 일론 머스크

브렛 애드콕은 넥스트 일론 머스크라 불리고 있는데, 그는 일리노이주의 한 조용한 농장에서 자라며 창업의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그의 창업 스토리는 일론 머스크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데, 일론 머스크가 중학생 때 개발한 게임을 판매하며 기업가 정신을 발휘한 것처럼, 브렛 역시 고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인터넷 기업을 운영하며 창업 경험을 쌓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브렛은 머스크와는 다른 길을 걷는데,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플로리다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며 체계적인 비즈니스 이론을 배웠고, 이는 그가 나중에 베터리아처에비에이션, 그리고 최근의 AI 로봇 기업인 피규어를 창업할 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런 브렛의 창업 과정은 현대 창업가들에게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알려줍니다. 첫 번째로, 그는 창업을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베터리는 구직자와 고용주 간의 매칭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서비스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아처에비에이션은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개발을 통해 도시 교통 문제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피규어는 AI와 로봇 기술을 결합하여 인간의 일상과 직업에 혁명을 가져올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고 있죠. 그럼 일론 머스크와 브렛을 한번 비교해볼까요?

일론 머스크(53세)

  • 1971년 남아공에 출생: 중학생 때 슈팅 게임을 만들어 판매, 유펜 와튼스쿨 진학, 스탠퍼드대 박사 과정 포기, Zip2를 창업해 매각 212억원 확보
  • 1999년 온라인 은행인 X.com을 창업: 이듬해 콘피니티와 합병. 페이팔로 사명 변경, 3년 후에 이베이를 상대로 15억 달러에 매각
  • 2002년 스페이스X 창업
  • 2004년 테슬라에 투자: 이사회 의장 취임한 뒤 CEO 해고 및 취임
  • 2015년 오픈AI 공동창업: 3년 뒤 경영권 장악에 실패하자 포기
  • 2022년 트위터 인수: X로 사명 변경, 이밖에 보링컴퍼니 뉴럴링크 xAI창업

브렛 애드콕(38세)

  • 1986년 미국 출생: 일리노이주 농장에서 태어나 성장, 고등학생때부터 창업에 골몰, ‘나 홀로’ 인터넷 기업 7개 운영, 플로리다대 경영대 졸업
  • 2013년 창업: 27세때 본격 창업, 구직자 매칭 베터리 설립, 5년 만에 아데코에 1억 달러에 매각
  • 2018년 eVTOL 창업: 아처에비에이션 설립, 3년 만에 IPO에 성공했지만, CEO에서 물러남
  • 2022년 AI 로봇 창업: 스타트업 피규어 창업, 기업가치 2조 6천 억원 달성.

이렇게 일론 머스크와 브렛을 비교해보았는데요, 넥스트 일론 머스크답게 매우 인상적인 이력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그가 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잠재력 역시 어마어마할 것으로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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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다섯 가지 습관

일론 머스크와 브렛 애드콕의 성공 스토리를 접하다 보면 우리는 창업 성공에 이르는 몇 가지 핵심 습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들이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창업을 매우 일찍 경험했다는 것이죠. 이는 그들이 수익 창출 경험을 어린 시절부터 쌓아왔음을 의미하며, 이는 창업가로서의 기반을 튼튼하게 다졌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또한, 머스크와 애드콕은 모두 연쇄 창업을 통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시장을 창조해냈죠. 이는 이들이 시장의 필요를 인지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업을 세우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두 창업가는 단순한 수익 추구가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사업에 접근했습니다. 그들의 사업 경력은 지속적인 사업 모델의 전환, 즉 피벗을 통해 적응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그들의 사업이 단순한 한 번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애드콕의 경우 AI 로봇 기술과 같은 첨단 분야에서의 창업을 통해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그것을 사업화하는데 성공한 뛰어난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일론 머스크와 브렛 애드콕의 공통된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창업을 매우 일찍 경험했다.
  • 수익을 내본 경험이 있다.
  • 연쇄 창업을 통해 없는 시장을 만들었다.
  • 단순히 수익만 보고 뛰어 들지는 않았다.
  • 인생 전체가 피벗(사업모델 전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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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렛 애드콕의 도전과 혁신

브렛 애드콕이 창업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그만의 독특한 초기 경험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일리노이주의 작은 마을에서 자랐지만, 인터넷 시대의 가능성을 미리 보고, 전통적인 농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온라인 사업을 시도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그는 여러 인터넷 기반 회사를 창업하며, 아웃도어 제품부터 전자제품 판매, 직업 컨설팅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애드콕은 창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과 시장 이해를 갖추었으며, 무엇이 성공하고 실패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가 시도했던 대표적인 사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웃도어 커머스 웹페이지 제작 서비스
  • 전자제품 커머스 웹페이지 제작 서비스
  • 면접을 도와주는 ‘스트리트 오브 월스’ 서비스
  • 모바일 입사를 지원하는 웹사이트 ‘워킹 앱’ 서비스

특히 베터리의 성공은 그의 창업 능력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는데, 베터리는 채용 과정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채용 지원자와 고용주 간의 매칭을 자동화한 서비스였습니다. 즉, 기존의 규칙을 벗어난 혁신을 통해 비용을 대폭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고, 결국 세계적인 HR기업 아데코에 의해 인수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 과정에서 애드콕은 초기 실패에서 배운 교훈을 사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그 스스로가 창업의 성공은 반복된 연습과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증명한 것 같습니다.

16세때부터 미니 인터넷 기업을 꾸준히 설립하고 운영해온 브렛 애드콕

나 홀로 창업과 진정한 시험대

브렛 애드콕의 성공 스토리에서는 나홀로 창업의 장점이 드러납니다. 혼자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창업가에게 사업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독창성과 끈기를 강화합니다. 애드콕은 고등학생 때부터 여러 인터넷 기반 회사를 창업하면서 필요한 모든 역할을 혼자서 수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그는 엔지니어링, 법률, 브랜딩,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 기업 운영의 모든 측면을 직접 관리하며 실질적인 다방면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나홀로 창업은 또한 예비 창업자에게 실제 사업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애드콕은 창업 초기에 겪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진정한 창업의 본질을 깨달았으며, 이를 통해 나중에 큰 사업에서의 성공으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이렇게 조언합니다.

혼자서 6개월 동안 사업을 운영하면서 월 5천 달러의 매출을 달성해보는 것은 것은 예비 창업자에게 실질적인 창업 준비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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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빌딩과 전략적 리더십

브렛 애드콕은 아처에비에이션을 설립하며 큰 사업을 위한 리더십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는 팀 구성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탁월한 인재를 모으는데 집중했습니다. 이는 그가 에어버스의 전체 팀을 통째로 고용하는 대담한 결정으로 이어졌으며, 이들은 기술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처에비에이션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고, 애드콕의 비전을 현실로 전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즉, 브렛 애드콕이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는 바로 이런 것이죠:

  • 어떤 산업에서 일하고 싶은가?
  • 어떤 큰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얼마나 많은 자본이 필요한가?
  • 구성할 팀은 어떤 모습일까?
  • 내가 달성할 수 있는 성공은 무엇인가?

애드콕은 또한, 경쟁사인 구글의 키티호크 프로젝트와 보잉의 팀에서도 우수한 인재들을 끌어들였는데, 이런 팀 빌딩 전략은 아처에비에이션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고, 회사는 순식간에 업계의 선두 주자로 부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리더십 아래, 아처에비에이션은 시속 160km로 지상 주행에 성공할 수 있었고, 2인승 자율주행 비행 프로토타입을 공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혁신은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즈와 같은 대형 고객으로부터 거대한 주문을 확보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하지만 애드콕은 IPO를 성공적으로 이끈 후, 경영 방향에 대한 의견 차이로 회사 이사진에서 물러났는데요, 그는 이 경험을 통해 큰 사업에서는 단순히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올바른 팀을 구성하고 이끄는 것이 성공의 핵심임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아처에비에이션에서 2021년 6월 프로토타입이 나온 뒤 공동창업자들과 함께 촬영한 사진, 로이터

로봇 시대의 선봉

브렛 애드콕이 설립한 피규어 AI는 로봇 산업의 신데렐라로 불립니다. 애드콕은 보스턴 다이나믹스, 테슬라, 구글 딥마인드, 애플 등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모아 60명의 뛰어난 팀을 구성하는데 성공했는데, 이 팀은 1년 만에 시제품을 완성하며, AI와 로봇 기술의 결합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창조해 냈습니다. 피규어 AI는 아직 상용 제품을 출시하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제프 베이조스, 엔비디아, MS, 오픈AI, 삼성, LG와 같은 거대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며 2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하네요.

피규어 AI의 목표는 단순히 로봇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을 통해 노동 시장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애드콕의 비전에 따르면, 로봇이 대규모로 투입되면 상품과 서비스의 비용이 급격히 하락할 것이며, 이는 사회 전반의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혁신은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더 큰 경제적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현재 피규어 AI는 BMW와의 협업을 통해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제조 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투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로봇 기술의 상용화와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발걸음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2021년 창업해 1년만에 나온 휴머노이드가 커피를 내리고 있는 모습, 피규어AI

마치며

브렛 애드콕은 단순히 성공적인 기업을 만드는 것을 넘어, 창업가로서의 깊은 철학과 리더십을 보여줍니다. 애드콕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실행력이 창업의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헌신적인 개인들로 구성된 팀이 함께 일하기로 약속하면, 달성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는 없습니다.

애드콕의 말대로, 이런 관점은 기업의 성공뿐만 아니라, 변화를 추구하는 모든 창업 과정에서의 핵심 요소로, 각 기업에서 팀을 이끌고, 비전을 공유하며, 각기 다른 분야에서 혁신을 도모한 점은 리더로서의 그의 능력을 입증하는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강력한 실행력, 그리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헌신적인 팀의 존재에서 비롯됩니다. 애드콕의 창업 스토리는 이 모든 요소가 어우러져야 함을 보여주는데, 창업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애드콕의 접근 방식은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큰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팀을 모으며,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라.

이것이 차세대 머스크, 브렛 애드콕이 걸어온 길이며, 모든 창업가가 추구해야 할 길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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