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가진 부의 마인드 내 것으로 만들기

로버트 기요사키의 동기부여 격언들

짧은 잉여 시간을 나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시간으로 만드는 데는 좋은 문장이나 격언 만한 것이 없습니다. 잠깐의 휴식과 함께 삶의 자극과 동기부여를 얻고 싶다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로버트 기요사키가 말하는 구절들을 한번씩 읽어보고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가 수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주었던 만큼, 그 책 속의 짧은 구절들 속에는 여전히 깨닫고 배울 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unsplash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동기부여가 되는 구절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단순하게 일해서 돈을 모으는 것보다 더욱 복잡하고 능숙한 금융적 능력이 필요하다.

좋은 투자가가 되는 기본 원칙 중 하나는 시장이 오르든 떨어지든 항상 수익을 낼 수 있게 대비하는 것이다.

투자는 시합이 아니다. 너는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는 게 아니다. 더 많은 돈을 버는 데 필요한 것은 그저 더 좋은 투자가가 되는 것 뿐이다. 투자가로서 더 풍부한 경험과 교육을 쌓는 데 집중하면 너는 엄청난 재산을 모을 수 있을 거다.

부자들의 목적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일을 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평생 하고 싶은 일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투자의 첫 번째 기본 규칙은 자신이 어떤 종류의 소득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투자의 두 번째 기본 규칙은 근로 소득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투자 소득이나 부동산 임대 소득 등의 비활성 소득으로 바꾸는 것이다. 투자의 세 번째 기본 규칙은 근로 소득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즉, 근로 소득을 투자 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안전한 상품을 사는 것이다.

투자가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일은 돈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그 돈을 현금흐름이나 자본 이익으로 바꾸는 것이고, 그때가 되면 우리나 우리가 돈을 맡긴 사람이 시큐리티를 자산으로 바꿀 수 있는지, 혹은 그것이 부채가 될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안전하거나 위험한 것은 투자가 아니다.

진정한 투자가는 대중이 좋아하는 것을 같이 좋아해야 한다. 그러니 난 역발상 투자가라고 불리고 싶지 않다. 나는 아무도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 없다는 이유만으로는 사지 않을 테니까.

만약 누가 어떤 투자에 관해 적어도 2분 안에 네가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설명해 줄 수 없다면, 그건 네가 이해를 못하는 것이거나 그 사람이 이해를 못하는 것이거나, 아니면 너희 둘 다 이해를 못하는 것이다. 어쨌든 그런 경우에는 투자를 포기하는 것이 좋다.

일생일대의 투자 기회는 반드시 다시 오게 되어 있다. 좋은 소식은 요즘에 그런 기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전에 당신이 참가할 게임을 선택하고 플레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미리 준비가 되어 있다면 날마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

너희 집에서는 아마 ‘절약’이나 ‘저축’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너희 어머니는 장을 보러 갈 때마다 돈을 아끼려고 애를 쓴다고 말할 것이다. 너희 아버지는 돈을 최대한 많이 저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테고. 글쎄다. 보통 사람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열심히 일하지만, 실은 아주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나는 식료품점에서 겨우 몇 달러를 아끼려고 몇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도 봤다. 그 사람들은 돈을 조금 아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아주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진짜 가격은 시간으로 측정된다. 가난한 사람들은 가격을 돈으로 측정한다. 부자들은 가격을 시간으로 측정하지.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이 버스를 타는 것이다.

나는 돈이란 교환의 매개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돈은 그 자체로는 가치가 없다. 나는 돈이 수중에 들어오면 그 즉시 진짜 가치를 지닌 것과 교환하고 싶어진다. 그렇지만 재미있게도, 돈에 필사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은 막상 아무 가치도 없는 것에 돈을 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 사람들이 가난한 것이다. 평소에는 ‘돈은 은행에 있어야 안전해’라고 말하면서, 막상 어렵게 번 돈을 쓸 때는 쓸데없는 곳에 낭비해 버리니까.

가난한 사람이나 중산층 사람들이 고생하는 이유는 돈 자체에 너무 큰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돈에 집착하고,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검소하게 살려고 노력하고, 세일을 할 때 쇼핑을 하고, 최대한 많이 절약하기 위해 애를 쓴다. 이런 사람들은 돈을 아껴서 부자가 되려 한다. 그렇지만 그런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어도 여전히 인색할 뿐이다.

그 사람들이 할 일은 고작 몇 개의 단어, 몇 가지 생각을 바꾸는 것뿐이다. 그러면 그 사람들의 경제적 세상도 마치 마법처럼 바뀐다.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 계획을 따르면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된다.

네가 원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것이라면 열심히 일해 돈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네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열심히 일해서 돈을 모으는 이들은 ‘투자는 위험하다’라고 말하는 부류의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정과 편안함 이상의 수준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개인적인 선택이다.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맡기는 전문가들보다도 더 진실에 가까워져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를 부자라고 생각할 만큼 충분한 현금을 가져다 주는 편안한 재정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도 부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사고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가난한 사람에 불과하다. 돈이 많은 가난한 사람에 그치는 것이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