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과 삶의 태도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만들기

철학과 가치관

얼마전에 한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꽤 오래전에 업로드 된 영상이지만, 이 영상 속의 남자가 이야기하는 돈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 즉 삶에 대한 태도가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남자가 이야기하는 돈에 대한 철학과 삶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마음에 와닿았는데, 그가 말하는 돈에 대한 태도와 철학이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돈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분명히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거란 확신이었죠.

영상의 주인공은 'SNOWFOX 그룹'이라는 회사의 대표인 김승호 회장입니다.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이란 책의 저자로, 사실 책에서 말하는 내용이 영상에서 말하는 내용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핵심적인 내용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처음 이 영상을 통해 돈에 대한 여러가지 새로운 관점을 배우고, 올바른 삶의 자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 그래서 이 사람이 쓴 책도 일부러 찾아서 읽어보기도 했습니다. 사실 김승호 회장은 국내에서 자수성가한 부자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아마 영상과 책을 보면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철학과 태도가 매우 남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대부분은 어린 시절부터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생각만 할뿐, 실제로 우리 사회에 돈이 어떻게 움직이고, 경제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왜 돈이 그런 가치를 가지게 되는지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궁금해하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돈을 많이 벌고 싶단 생각만 할 뿐 '돈'이란 대상에 대해서는 관심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이상하지 않나요? 돈을 그렇게 원하면서도 정작 돈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이? 당연히 돈에 대해 모르니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도 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돈을 알고 이해하기 위한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떠오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봐도 좋고, 책을 봐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금이라도 더 빨리 돈과 그 돈이 흐르는 경제, 그리고 경제의 원리 같은 것들을 공부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것들을 이해하고 나면, 그것들을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되고, 남들보다 더 빨리 성공을 이룰 수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조금 더 빨리 성공을 이루고 나면, 원하는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도 누릴 수 있게 되겠죠. 어쩌면 이런 선택의 자유야 말로 '성공'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 아닐까요?

제 경우에는 서른이 넘어서야 조금씩 책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고, 이 습관 덕분에 돈과 경제에 대해서도 조금씩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돈과 경제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르는게 더 많지만 항상 관심을 갖고, 모르는 것은 배우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영상의 내용에 대해서도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돈에 대한 생각이나 철학은 사람들 각자 모두가 다 다를겁니다. 그 다른 생각과 철학들 만큼 각자의 삶과 태도가 모두 다르겠죠? 그래서 어쩌면 이 글이 공감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이해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 아닐까요?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관점을 가지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겠죠. ^^

돈에 대한 태도

부자라는 건 뭘까요? 돈이 많아 보이는 사람? 돈이 많으니까 당연히 돈이 많아 보이는 걸까요?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을 부자라고 할 수도 있겠죠?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부자이지 않을까요? 그런데 말이죠, 돈이 많아 보이는 사람도, 돈을 많이 버는 사람도 사실은 부자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과 부자라는 것은 매우 다른 개념입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반드시 부자인 것도 아니고, 화려한 명품을 걸치고 있어서 부자처럼 보인다고 해서 그 사람이 반드시 부자인 것도 아닙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속에는 부자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죠? 그 사람들은 좋은 집, 좋은 차, 좋은 장소와 비싸고 화려한 음식 같은 것들을 찍어서 올립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정말 그런 집에 살고 있는지, 그런 차를 몰고 다니는지, 그런 음식들을 실제로 매일 먹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죠. 그건 그냥 그 사람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허상 일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진짜 부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죠?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부자가 많지 않은데, 소셜미디어에서는 나만 빼고 다들 부자인것 같습니다. 좋은 집과 좋은 차, 좋은 옷과 악세사리들. 모두가 부러워 할 만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그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을 그렇게 자랑하고 싶어하는 걸까요? 정말 이상하지 않나요? 물론 그 사람들이 진짜 부자일 수도 있지만, 그냥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서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소비를 하고 있는 '부자거지'일 수도 있습니다.

진짜 부자인 사람이 자신의 부를 굳이 드러내고 자랑하고 싶어할까요? 그런 사람들에게 부유함이라는 것은 그냥 숨쉬는 것 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니까, 굳이 자랑을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오히려 돈이 없는 사람이 운이 좋아 갑자기 큰 돈을 벌게 됐다던가, 평소에는 가볼 수도 없었던 비싼 호텔 숙박권이 생겼다면 그것을 자랑하고 싶을 겁니다? 즉, 실제로는 부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부자처럼 보이길 원하는 것일 겁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자신의 부를 과시하고 자랑하는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돈이 없거나,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서 돈을 버는 족족이 다 써버리는 사람인지도 모릅니다. 즉, 실제로 부자가 아니면서 부유함을 뽐내는 그런 사람들을 부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돈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태도를 갖지 못해 살게되는 허황되고 사치스러운 삶은 결국 큰 고통만을 남기게 될 테니까요.

5가지 능력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다루는 5가지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 5가지는 다음과 같은 능력들입니다.

  • 돈을 버는 능력
  • 돈을 모으는 능력
  • 돈을 쓰는 능력
  • 돈을 불리는 능력
  •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버는 능력과 돈을 모으는 능력 그리고 돈을 쓰는 능력과 돈을 불리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은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능력입니다. 이 5가지의 능력들은 모두 다 다른 능력이고,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 꼭 갖춰야 할 능력인데, 만약 이 5가지의 능력 중에서 한 가지라도 부족하다면 운이 좋아서 큰 돈을 벌 수는 있어도 부족한 능력 때문에 결국은 평범하게 살게 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가난한 삶을 살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돈과 행복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행복해지기 위해서'일 겁니다. 그런데 돈을 많이 벌어도 행복하지 않다면 무언가 잘못된 것이겠죠? 저는 아직 많은 돈을 벌어 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돈을 많이 벌어도 행복하지 않다면 돈을 버는 의미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물론 돈이 없는 것보다는 돈이 많은 것이 좋겠죠? 하지만 돈이 많은 것 만으로 행복의 조건이 충족되는 것은 아닙니다. 돈만 열심히 벌고, 많이 모은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라는 뜻이죠. 돈을 조금 더 많이 벌기 위해 매일 새벽 일찍 출근해서 밤 늦게 들어오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생활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지도 못하고, 인생의 중요한 순간들을 함께 하지도 못한다면 행복이란 것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건 그냥 일하는 기계에 불과할 겁니다.

기계처럼 돈만 열심히 버는 삶을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물론 경제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죠. 그 돈으로 사랑하는 가족들을 부양할 수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충족된 상황에서 기계처럼 일만하는 삶이라면, 그 안에서 행복이란 것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런 삶은 아무런 의미도 없겠죠. 메마른 삶을 살면서 버는 돈은 마치 메마른 밭에 뿌려지는 씨앗과도 같습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많이 모아도 그냥 메마르고 고단한 삶이 지속될 뿐입니다.

기름진 밭에 뿌려진 씨앗은 더 맛있고, 더 영양가 있고,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메마른 밭에 뿌려진 씨앗은 당연히 기름지고 건강한 밭에서 자란 것보다 맛도, 향도, 영양도 떨어질겁니다. 즉,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기름진 밭에 뿌려진 씨앗처럼 돈도 건강한 태도와 가치관 속에 뿌리내려야 합니다.

물론 돈은 행복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 조건 중에 하나 일 뿐입니다. 하지만 풍족한 돈이 있어야 가족의 불행, 재정적 어려움, 미래를 위한 투자문제, 말못할 고민 등 인생의 상당히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지만, 돈이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것은 분명합니다.

돈은 중요합니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돈 때문에 많은 문제를 겪기도 하고, 어려움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돈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태도입니다. 오직 돈을 벌기 위해 나의 행복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돈도 잘 벌면서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균형잡힌 삶이야 말로 정말로 행복한 삶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의 중력

중력은 끌어당기는 힘을 말하는데, 돈도 중력처럼 다른 돈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습니다. 즉 돈이 많으면 많을 수록, 돈의 무게감이 크면 클 수록 다른 돈을 끌어들이는 힘이 강해지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돈이 가진 중력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