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주식시장 역사 속에서 본 S&P 500 지수의 놀라운 수익률

S&P 500과 시장 변동성

2023년은 많은 이들이 주식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인 해였습니다. 금리 상승과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전문가들은 험난한 한 해가 될 것이라 예측했죠. 그러나, 시장은 예상을 뒤엎고 인상적인 반전을 선보였습니다. S&P 500 지수가 어떻게 2023년에 24% 이상 상승하는 기적을 이루어냈을까요? 그리고 지난 150년 간 이 지수가 어떤 흐름을 보여왔을까요?

오늘은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금리 인상을 무시한 배경, 투자자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감으로 낙관적인 태도를 취한 이유와 함께, 그 영향이 S&P 500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874년부터 시작된 S&P 500 지수의 연도별 수익률을 살펴보면, 과거와 현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주식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해를 통해 미래의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찰력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Visual Capitalist

2023년의 기적과 그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

2023년 S&P 500 지수의 상승은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의 배후에는 몇몇 '초대형주'들의 엄청난 기여가 있었습니다. 아마존, 애플, 엔비디아,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그리고 알파벳 같은 거대 기업들이 이끈 '7대 대장주'가 S&P 500 지수의 수익률을 크게 끌어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들 기업의 성장은 단순히 숫자로만 표현될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들은 기술 혁신, 소비자 행동 변화, 그리고 글로벌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시장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반면, S&P 500 지수의 대다수 종목은 실제로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에만 72%의 종목이 손실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수 전체는 상승했다는 사실은 주식시장의 다면성을 보여줍니다.

S&P 500의 역사적 수익률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수익률은 +10% ~ +20% 사이에 분포해 있습니다. 이는 종형 곡선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며, 시장의 균형과 안정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제적 상황이나 사건이 발생할 때, 시장은 크게 요동칩니다. 예를 들어, 1933년 대공황 기간에는 주식시장이 거의 54%나 급등했는데, 이는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정책과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 회복 덕분이었습니다.

unsplash

반대로, 주식시장이 크게 폭락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예로는 2008년의 금융위기가 있습니다. 이때 주식시장은 43%나 급락했으며, 이는 미국 은행 시스템의 붕괴와 글로벌 경제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