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대장주에 대한 리처드 번스타인과 골드만 삭스의 시각

투자 전략의 교차점

투자의 세계는 항상 변화무쌍하죠. 리처드 번스타인과 골드만 삭스는 7대 대장주에 대해 각기 다른 시각을 제시합니다. 오늘은 리처드 번스타인의 '7대 대장주 밖에서 투자 기회를 찾아야 하는 이유'와 골드만 삭스의 '7대 대장주가 계속해서 우수한 성과를 올리게 될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가지 관점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통찰과, 보다 폭넓은 시장 이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리처드 번스타인의 관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는 왜 7대 대장주를 벗어나 다른 투자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리처드 번스타인의 7대 대장주에 대한 생각

투자의 세계에서 "기존의 길"을 벗어나는 것은 때때로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리처드 번스타인이 강조하는 바로 그 점이죠. 그는 자신의 최근 인터뷰에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를 제시했는데, 이를 통해 우리는 투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고려할 수 있을 겁니다.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시장 영역이 아닌 주식에 대한 큰 투자 기회가 곧 다가올 수 있으니, 이에 대비하세요.

리처드 번스타인은 투자자들이 예상하지 못하는 시장 영역에서 큰 투자 기회가 곧 다가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단순히 다양한 투자 기회를 찾아보라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시야로 시장을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7대 대장주에만 집중하는 대신, 그 이외의 영역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 같습니다.

16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는 리처드 번스타인 어드바이저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만큼, 그의 말을 가볍게 넘겨서는 안될 겁니다. 투자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다양성'이며, 이는 종종 무시되기 쉬운 부분입니다. 다양성을 추구함으로써 투자자들은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특히 현재와 같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는 특히 중요한데, 전통적인 '안전한' 투자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시기에는 새로운 영역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리처드 번스타인의 조언을 통해 시장의 다른 부분에 주목하고, 기존의 투자 관점을 넘어서 생각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다른 주식을 찾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nsplash

소외된 주식들의 부상

리처드 번스타인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의 투자 환경은 과거와 크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7대 대장주가 지금까지 S&P 500의 상승을 이끌어왔지만, 이제는 주목받지 못한 다른 주식들이 큰 수익을 올릴 준비를 마쳤다는 것이 그의 주장인 것이죠.

S&P 500을 이끌던 상위 주식들은 가치가 떨어진 반면 에너지 및 신흥 시장 같은 언더독 부문들이 '괴물의 귀환'을 보였던 2000년대와 비슷합니다.

수익 증가가 더욱 풍성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소위 7대 대장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집중된 리더십은 완전히 정당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그들의 극단적인 밸류에이션은 그들 이외의 곳에서 사실상 일생일대의 투자 기회가 있음을 암시합니다.

번스타인은 "소외되고 사랑받지 못한 부문 사이에서 일생일대의 매수 기회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하며, 이는 S&P 500을 이끌던 상위 주식들의 가치 하락과 에너지 및 신흥 시장과 같은 언더독 부문의 부상이 2000년대 초반의 '괴물의 귀환'과 유사하다고 언급합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성장 스토리가 단 7개에 불과한 것일까요? 그리고 이 7개의 주식이 정말로 전체 시장에서 최고의 성장 스토리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번스타인의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지난 1년 동안 미국 기업 중 최소 25% 이상의 수익 성장을 보인 곳은 130개에 달했으며, 그 중 7대 대장주로 분류되는 기업은 아마존이 유일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투자자들에게 시장의 다른 부문에 주목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과거의 팬데믹 시장 랠리와 같은 집중된 리더십을 벗어나, 경제 회복과 기업 수익성의 급등을 통해 주식시장이 더 광범위하게 상승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재 시장 상황은 이전의 주식시장 호황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투자자들은 이 변화를 인식하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데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다양화된 시장에서 기회 포착하기

현재 주식시장은 전통적인 초대형 주식의 지배력에서 벗어나, 다양한 규모와 부문의 주식이 각광을 받고 있는 과도기에 있으며, 주식시장 전체에서 기업들의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변화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MSCI 세계 지수 자료에 따르면, 기업 수익은 2023년 저점을 찍고 2024년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프리미엄을 지불하며 초대형 주식에만 집중하는 것은 점점 더 비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투자자들은 시장이 더 풍요로워질수록 다양한 주식을 검토하고 비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더 넓고 저렴한 부문으로의 이동이 역사적 추세와 일치함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특히 소형주나 중형주와 같은 시장의 더 매력적인 가격대의 지역에서 두드러집니다. 초대형주들이 누리던 엄청난 이점이 점차 줄어들면서, 7대 대장주의 가치는 향후 10년 동안 20%~2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반대로 러셀 2000 같은 소형주 지수의 가치는 20%~25%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시장의 다른 영역, 특히 소외된 부문에서 상당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리처드 번스타인 어드바이저(RBA)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7대 대장주 이외의 영역에서 투자 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화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시장의 변동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