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글쓰기 습관,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아이 글쓰기 습관 만들기

글쓰기는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막막함을 느끼곤 하죠.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글쓰기를 즐기고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아이의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매일 짧게라도 글을 쓰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포스트잇에 간단한 생각을 적거나,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이야기를 짧게 적는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두세 줄이라도 꾸준히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맞춤법이나 어휘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아이의 글에 공감하고 칭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면 아이는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더 많이 쓰게 될 것입니다.

매일 10분 정도의 글쓰기 시간을 정해두고, 이를 통해 아이가 글쓰기의 재미와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 목표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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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의 글쓰기 습관 들이기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쓰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하루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트잇에 간단한 생각을 적거나,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이야기를 짧게 적는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포스트잇 활용하기

포스트잇은 짧은 글쓰기에 이상적인 도구입니다. 아이가 하루 동안 경험한 일이나 느낀 감정을 포스트잇에 적게 해보세요. 예를 들어, “오늘 친구와 놀면서 재미있었던 일”이나 “학교에서 배운 새로운 것”을 간단하게 적어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그림 활용하기

그림을 활용한 글쓰기도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을 보고 그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적어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유익합니다. 그림을 보면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이 함께 자라납니다.

3.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의 힘

아이의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입니다. 아이가 쓴 글을 보고 맞춤법이나 문법에 대한 지적보다는 내용에 대한 공감과 칭찬을 해주세요. “너의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어!” 또는 “이 부분은 정말 창의적이야!”와 같은 칭찬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더 많이 쓰게 만듭니다.

특히, 아이의 글을 읽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이야기의 결말이 아주 흥미로웠어. 다음 이야기도 기대돼!”라는 식으로 아이의 글의 특정 부분을 칭찬하면 아이는 자신의 글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4. 칭찬 댓글 달기

아이의 글에 대해 칭찬 댓글을 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족 모두가 참여하여 서로의 글에 댓글을 달면, 아이는 더 많은 동기부여를 받게 됩니다. 또한, 가족 간의 소통도 증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쓰기의 중요성

꾸준한 글쓰기는 아이의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표현 활동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게 합니다. 이는 학업 성취도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꾸준히 글을 쓰는 아이는 더 높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글쓰기는 단순히 글을 잘 쓰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꾸준한 글쓰기는 학교 생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큰 자산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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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글쓰기를 싫어하는 이유

글쓰기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아이들은 글쓰기를 싫어합니다. 스마트폰, 게임, 유튜브 영상의 즉각적인 반응에 익숙한 아이들이 책상에 앉아 생각을 정리하며 글을 쓰는 일에 재미를 붙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1. 미디어의 영향

아이들이 미디어(영상) 시대를 살아가다 보니, 글보다 영상을 많이 접하게 되고, 이에 즐거움을 느끼며 책 읽기와 글쓰기에 멀어지고 있습니다. 글쓰기는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것은 물론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일임에도, 글을 읽고 쓰는 일이 재미가 없고, 어렵다고 느끼기 때문에 글쓰기를 싫어하는 것이죠.

2. 평가 위주의 글쓰기

아이들이 글쓰기를 싫어하는 또 다른 이유는 글을 자주 써보지 않은 영향도 있지만, 가정은 물론 학교에서조차 평가 위주의 형식적인 글쓰기가 이뤄진 데서 기인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일회성 글쓰기로 끝나거나, 형식적인 글쓰기를 강요하는 것이죠.

이러한 환경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대신, 틀에 박힌 답을 찾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글쓰기를 재미없고 어려운 과제로 만들며,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3. 글쓰기 시작 방법의 부족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도 글쓰기를 싫어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무엇이든 유심히 살펴보거나 그날 일어난 일을 꼼꼼히 떠올려 그것을 일기로 표현하는 반면, 글쓰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는 그날에 특별한 사건이 없다면 무엇을 써야 하는지 막연해하곤 합니다. 즉, 일기를 꼭 써야 한다고만 가르칠 뿐 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 느낌 따위를 적어보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준 적이 없기 때문인 것이죠.

아이들은 글쓰기의 시작점에서 막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을 써야 할지,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부족하면 글쓰기는 어려운 과제가 됩니다. 아이들이 글쓰기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예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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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느낌을 적는 습관 들이기

글쓰기를 부담스러워하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등학생의 글쓰기는 자유롭고 다양하게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글을 잘 쓰는 것보다 즐겁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아이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매일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쓰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최선입니다.

1. 글쓰기 습관의 중요성

글쓰기는 하루아침에 뚝딱 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써보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가 가정에서 매일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게끔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글쓰기는 아이들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매일 두세 줄이라도 꾸준히 쓰게 하면, 아이들은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게 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2. 짧게, 자주 쓰기

처음부터 너무 길게 쓰라고 하면 아이들은 힘들어합니다. 매일 조금씩, 두세 줄 정도라도 습관처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두세 줄 정도를 써보게 하면서 거기에 자기 생각을 집어넣게 해야 하며, 처음부터 잘 쓰려고 하기보다 한 문장, 한 문단, 한쪽이라도 내 생각과 마음을 담아 쓰는 연습을 하면서 삶에 글쓰기가 스며들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에게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아이들이 글을 쓰는 것을 일상적인 활동으로 받아들이게 만들어 주며, 꾸준한 연습을 통해 점차 더 길고 복잡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3. 10분 쓰기의 실천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10분 쓰기’부터 실천하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어렵지만 습관이 전부입니다. 습관으로 만들고 나면 다른 어떤 일보다 쉽죠. 글쓰기 연습의 핵심은 ‘자주 쓰는 것’‘뭐라도 쓰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매일은 아니더라도 특별한 날의 가족 교환 편지를 시도해보는 것은 글쓰기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 글쓰기를 할 때 약간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을 최적의 시간이 10분으로, 그 시간 동안 끝까지 멈추지 말고 쓰게 해야 합니다. 매일 10분 일기 쓰기, 포스트잇 글쓰기, 식탁에서 글쓰기 등을 활용해 쓰면서 생각하고, 최대한 많이 쓰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10분씩 글을 쓰는 습관은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점차 글쓰기를 즐기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여 글을 쓰게 하면, 아이들은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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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는 글쓰기 흥미를 저해합니다

글쓰기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핵심입니다. 이 시기에는 글을 잘 쓰는 것보다 자신감을 느끼고 즐겁게 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글쓰기와 친해지기 바란다면 글을 만만하게 느끼도록 해줘야 합니다. 자신이 처한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머릿속 생각을 글로 적는 습관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죠.

1. 평가보다는 칭찬이 먼저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고 글을 쓰게 하려면 맞춤법, 어휘력, 표현력, 문해력 등을 토대로 쓴 글에 대해 평가를 하기보다는 칭찬이 먼저입니다.

맞춤법 등 틀린 부분을 표시하고 평가하는 행위는 글쓰기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에 찬물을 끼얹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들의 글쓰기는 조금 긴 호흡으로 바라봐야 하는데, 스스로 글을 고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옆에서 기다려줘야 합니다.

칭찬은 아이가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쓴 글 한 줄이나 짧은 글에 대해 칭찬을 해줘 자신 있게 이어 쓰게 하면서 글쓰기를 좋아하게 만들 뿐 아니라 글쓰기 습관을 들이기도 쉽습니다.

2. 칭찬 댓글 놀이

글 내용에 공감하는 칭찬 댓글은 글쓰기를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칭찬 댓글이 다섯 개가 되면 작은 선물이나 부담 없는 축하파티를 해주는 것도 좋죠.

이러한 놀이 방식은 아이들에게 글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하며, 지속적인 글쓰기 동기를 부여합니다. 또한,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상호 칭찬을 주고받음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즐거움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활용

아이와 주고받는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SNS 등을 활용해서 글쓰기 습관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쪽지나 편지 등을 주고받으며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자연스러운 환경을 가정에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가족끼리 주고받는 카톡이나 문자에 예쁜 말이나 좋은 생각, 칭찬을 담아 교환하면 글쓰기 감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면 아이들은 더욱 자연스럽게 글을 쓰게 되고,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현대적인 아이들에게 친숙하며, 글쓰기를 재미있고 일상적인 활동으로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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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과정은 단순히 글을 잘 쓰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글쓰기는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논리력을 키우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글쓰기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글쓰기 습관의 형성

글쓰기를 시작하는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일기를 통해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중급 단계의 체계적 글쓰기

중급 단계에서는 체험 글쓰기를 지속하면서, 글의 구조를 이해하고 개요를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작-중간-끝” 또는 “인물-사건-배경”과 같은 구조를 통해 아이들은 논리적인 사고와 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후감 쓰기와 같은 과제를 통해 더욱 발전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글쓰기는 아이들이 복잡한 주제를 다루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3. 고급 단계의 논리적 글쓰기

고급 단계에서는 설명문과 주장글 쓰기를 통해 아이들이 더욱 깊이 있는 사고와 논리적 표현을 연습하게 됩니다. “서론-본론-결론”“주장-근거”의 구조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는 아이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주장을 근거를 통해 뒷받침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는 학업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전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글쓰기 습관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입니다.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글쓰기를 즐기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게 만듭니다. 꾸준한 연습과 올바른 지도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아이들이 글쓰기를 즐기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글쓰기의 힘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세상을 창조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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