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콘텐츠 아이디어 얻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3가지 방법

콘텐츠 아이디어 고갈을 극복하는 세 가지 방법: 다른 분야의 책 읽기, 전시/팝업 체험, 낯선 사람과의 대화.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작하다 보면 아이디어 고갈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기 마련입니다.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쉽지 않죠. 하지만 걱정 마세요! 여러분이 일상 속에서 쉽게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다른 분야의 책을 읽어보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급급하게 자료를 찾아보시나요?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떠오르기도 합니다. 비분야 독서는 고정관념에 갇혀있는 뇌를 확장시킬 수 있어요. 그렇기에 일상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매체를 틈틈이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를 할 땐 눈으로만 읽고 끝내지 말고, 나에게도 질문을 던져보세요.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이걸 이런 브랜드에 적용해 볼 수 있을까?” 이런 습관을 기르다 보면 다양한 인사이트와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될 거예요.

  • 다른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은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 “내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까?”라고 자문해보세요.
  • 이렇게 하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splash

2. 전시/팝업에서 오감으로 느끼기

예술은 창의성과 영감을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문화생활을 즐기면 오감을 활용해서 영감을 얻을 수 있어요. 좋아하는 카페를 방문하거나 전시 및 팝업 스토어를 찾는 것은 단순히 여가 활동이 아니라 경험을 기반으로 한 영감 수집입니다. 직접 고객이 되어 고객의 관심사와 원하는 콘텐츠, 메시지를 직접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전에 일러스트 전시회를 보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캐릭터가 너무 귀여워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다 찢어버리고 싶다.’ 귀여운 것을 보면 왜 폭력적인 감정이 드는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귀여운 공격성’이라는 개념이 있더라고요. 긍정적인 감정이 들었을 때 우리의 뇌는 감정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정반대의 감정을 유도한대요. 이 개념을 굿즈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한 결과, 유저에게 이색적인 정보를 전달하며 공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예술은 창의성과 영감을 증진시킵니다.
  • 전시회나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보세요.
  •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splash

3. 낯선 사람과의 대화로 관점 넓히기

자주 만나는 사람과의 대화도 의미가 있지만, 낯선 사람과 대화하면 생각의 관점을 넓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요. 앞서 소개한 방법들은 혼자서도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대화는 상대방과 상호작용을 하며 지식을 공유하기 때문에, 상대방으로부터 영감을 얻거나 내 속에 숨겨져 있던 영감이 튀어나올 수 있어요. 수줍음이 많은 내향인이라도 용기 내서 오프라인 모임에 가끔씩 참여해 본다면, 색다른 아이디어가 생겨날 것입니다.

  • 낯선 사람과의 대화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해보세요.
  • 색다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splash

결론

우리는 일상 속에서도 내가 모르는 사이,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저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것뿐이에요. 앞으로는 일상 속에서도 더 깊은 관점으로 생각해 보고, 그때그때 떠오른 아이디어를 생생하게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여러분이 일상에서도 영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