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카지노에 대한 역발상 관점

다시 시작되는 여행산업

여행/카지노에 대한 역발상 관점

  • 키워드 해외여행, 국내여행, 패키지여행, 여행플랫폼, 카지노
  • 관련종목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GKL, 하나투어, 모두투어

투자 아이디어 요약

  • 아직까지 오미크론 변이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지만, 미국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카지노는 완화 되자마자 실적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귀했으며, 여행사도 구조조정이 극단적으로 진행된 만큼 살아남은 여행사는 앞으로 여행 산업이 회복되는 시점에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됨
  • 카지노는 ‘바텀피싱’, 여행은 ‘시장재편’이 투자포인트로, 단기적으로는 리스크에서 가장 안전한 강원랜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장기적으로는 구조조정 및 매출 성장의 수혜가 큰 파라다이스와 하나투어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2015년 피크아웃 한 카지노는 중국의 반부패 정책과 코로나19로 인한 하늘길 차단으로 불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현재 시점이 바닥이라는 확신이 강하고, 향후 반등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 있는 만큼 ‘바텀피싱’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 카지노 매출은 산업 특성상 대외변수가 정상화되면 리드타임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즉각적인 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대면 경제가 먼저 풀린 미국의 로컬 카지노가 이미 완벽하게 증명
  • 대면 경제가 풀린 이후 방문객 회복과 인당 베팅금액의 폭등으로 미국 카지노 시장의 규모는 이미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으며, 이에 주가 역시 화답하고 있는데, 마카오 카지노의 변화도 고무적으로, 마카오는 VIP를 알선하는 정켓을 추방시키는 반면, 디지털 위안화 도입, 교통 편리성 증진을 통해 Mass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 한국의 중국 VIP는 마카오에서 Premium Mass와 같은 존재로, 이 시장이 커질수록, 북경과 상해에 근접한 지리적 강점으로 한국 카지노의 낙수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
  • 또한 일본 VIP의 고성장이 기대되는데, 2019년 파라다이스와 GKL의 일본 매출비중은 각각 35%, 29%로 일본은 중국과 달리 제재가 없기 때문에 열심히 영업할수록 신규 카지노 수요 창출이 자유로운 특징이 있고, 위치적인 장점으로 일본인 VIP 시장이 형성된 국가도 한국이 유일
  • 바텀아웃의 기본이 되는 수급, 실적, 밸류에이션도 저점으로 판단되는데, 수급은 5년 누적 순매도량이 최대치이고, 월매출액은 하늘길이 막힌 2020년 3월 이후 교포시장만으로도 22개월째 일정량을 유지하고 있어 대외변수가 변해도 추가로 악화될 숫자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여기에 주가도 PBR이 역사적 저점을 기록하고 있고, 분기 손익도 4Q21가 바닥으로 판단되는 만큼, 올해부터 분기 손익은 낮아진 BEP와 비용통제가 맞물려 개선될 것으로 전망
  • 여행산업은 일본행 패키지 수요의 감소와 코로나19가 맞물리며 5년째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데, 일본의 Case Study 결과, 시장 침체 → 사업자 폐업 → 상위 사업자 중심의 점유율 확대와 이익 가속화가 확인되는 만큼, 산업의 회복 시에는 항공권+숙박 등을 원활하게 공급받아 급증하는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여행사에 수혜가 몰릴 것으로 전망됨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업계가 다시 바빠지고 있는데, 백신 접종자가 늘면서 해외 각국이 차츰 여행 허용을 추진함에 따라 해외여행용 전세기가 재등장했고,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이 라이브커머스로 판매되고 있음
  • 여행업계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로의 전환을 앞두고 수요 확보에 나서고 있는 상황으로, 하나투어는 다음달 싱가포르로 가는 해외여행 패키지 ‘싱가포르 5일-마리나베이샌즈 호텔’ 상품 등 2종을 최근 출시했는데, 이는 지난 8일 정부가 사이판에 이어 싱가포르와 두 번째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협약을 체결한지 2일 만에 출시한 것임
  •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4월부터 필수 근무 인력 외엔 유·무급 휴직을 시행해온 하나투어는 지난 1일 약 1년 6개월 만에 정상 근무체제로 복귀했는데, ‘위드 코로나’와 해외여행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하는데 따른 선제 조치였으며, 내년 1월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태국 치앙마이를 향하는 전세기를 띄운다는 계획
  • 모두투어는 오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이용할 수 있는 ‘괌 자유여행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는데, 전자상거래 기업인 티몬과 함께 티몬의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인 ‘티비온’에서 괌 현지를 연결해 상품을 소개했으며, 괌은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격리가 면제되는 지역으로 동사는 2년만에 여행 상품을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하는 것임
  • 참좋은여행은 ‘올 가을 당장 떠날 수 있는 유럽여행’으로 명명한 유럽 해외여행 상품을 1년 10개월여 만인 이달 5일부터 판매하고 있으며, 해당 상품은 스위스와 스페인, 프랑스, 그리스 중 한 나라를 9~10일동안 일주하는 상품과 체코·오스트리아 2개국을 9일간 여행하는 상품으로 구성됨
  • 여행업계는 빠르면 올 연말이나 내년 초부터 여행 수요가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여행 수요가 폭발하는 이른바 보복 여행 조짐은 이미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지난 7월 트래블 버블 체결로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진 사이판 패키지 상품은 예약 총 인원이 올해 기준 8,000명을 넘어서며 ‘완판’되었으며, 연말까지 사이판으로 가는 항공권이 매진됐고, 현지 숙소도 다 찬 상황
  • 인터파크투어에 따르면 지난 9월 유럽 주요 노선의 항공권 판매량은 8월보다 대폭 늘었으며, 특히 스페인 마드리드(625%), 스위스 취리히(275%), 네덜란드 암스테르담(250%), 프랑스 파리(76.3%), 터키 이스탄불(68%)행 항공권 판매량이 증가했는데, 항공권 중 60% 이상은 출발 시기가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로, 올해 말과 내년 초에 해외로 떠나려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 유통업계도 서둘러 여행상품 판매를 강화하고 있는데, 롯데쇼핑은 온라인몰 롯데온에 여행 플랫폼으로 확장에 나선 야놀자를 입점시켰으며, 야놀자는 지난 7월 19일 하나투어와 여행상품 독점 판매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고, 최근에는 여행·공연·쇼핑·도서 등 인터파크 사업부문에 대한 지분 70%를 2,940억원에 인수하기도 한 만큼, 롯데온은 야놀자 입점으로 여행 관련 상품의 매출 증대를 노리고 있음
  • 위메프는 여행·레저 특화 전문몰 ‘W여행컬처’를 구축했는데, W여행컬처는 공연 티켓과 국내 숙박, 항공, 주제·지역별 여행 안내서 등 위메프의 여행·공연 상품을 한데 모아 소개하는 서비스이며, 롯데홈쇼핑도 오는 31일 ‘하늘길이 열렸다! 유럽 패키지’를 주제로 유럽 여행 상품을 판매할 예정
  • 출처: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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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랜드, 파라다이스, GKL, 하나투어, 모두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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