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들이 Unity를 대체할 수 있는 옵션은 무엇일까요?

Unity 라이선스 변경과 대안 찾기

Unity는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Unity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옵션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Unity의 경쟁자들이 등장하면서, 게임 개발자들은 어떤 엔진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개발자들이 Unity를 대체할 수 있는 옵션들을 살펴보고, 어떤 엔진이 독자들에게 가장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Game Development Post-Unity”라는 글의 작성자인 “Casey Muratori”는 이미 한 해 이상 동안 Unity와 게임 개발자들 간의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고 경고해왔다고 합니다. 물론 그의 의견은 내부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니며, 오로지 그들이 보고한 재무상태와 투자자에게 내놓는 발언들을 기반으로 한 것이지만, 그들의 재무상태와 발언들을 정기적으로 읽어본 결과, 회사의 우선 순위를 매우 잘 파악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첫 번째, 투자자들에게 어떻게 미래를 제안하고 있는지를 듣게 되어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 사항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두번 째, 재정적으로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큰 비즈니스 적인 결정을 할 가능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측 가능한 재앙

Unity의 비즈니스 다각화와 결정적인 변화

Unity의 경우 분기별 투자자 자료에 주의를 기울이면 알려진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Unity가 주로 게임 엔진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에 종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수익의 절반 미만이 게임 엔진에서 나올 뿐이며, 절반 이상은 광고에서 나옵니다. 즉, 그들의 최종 수익은 게임 엔진을 얼마나 많은 개발자가 구매하느냐 보다 광고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Unity는 게임 개발자에게 유닛당 수수료를 청구하기 위해 라이선스 조건을 후행적으로 변경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개발자 커뮤니티에 충격을 주었고, Unity의 차별화 요인 중 하나인 선불 비용 부과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개발자들은 이 결정에 대해 분노를 표하고 있으며, 그들의 Unity에 대한 신뢰가 깨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능한 대안 찾기

이런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Unity보다는 조금 더 저렴한 SaaS 제공업체들은 유료 고객들에게 로열티와 같은 요금을 청구하려고 시도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Unity의 라이센스 변경에 반발하여 이를 대체할 다른 게임 엔진을 찾고 있으며, 어떤 엔진으로 전환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Casey Muratori”가 예측할 수 있었던 Unity의 재앙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다른 길을 모색하게 만들었으며, 이제는 다양한 게임 엔진 옵션을 탐색하고, 개발자들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엔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때문에 지금은 Unity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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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가능한 옵션들

Unity 대신 엔진을 변경하려는 사람들은 우선 어떤 엔진으로 전환할지와 해당 엔진의 특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Casey Muratori” 최근 X에서 Unity를 떠나려는 사람들을 위한 엔진으로 무엇을 추천하느냐는 질문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의견을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들이 응답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각 대체 엔진이 언급된 횟수를 집계하고, 가장 많이 언급된 것부터 가장 적게 언급된 것까지 나열했으며, 또한 엔진이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포함했습니다.

또한 각 플랫폼이 지원하는 “스크립팅 언어”를 해당하는 경우에 표기하여 엔진이 특정 스크립팅 언어를 직접 지원하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플랫폼이 내장된 플로우차트 형태의 비주얼 스크립팅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경우 “비주얼”이라고 표기했다고 합니다.

1. Godot(C#, GDScript, visual)

  • Unity의 대안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대체 엔진 중 하나입니다.
  • 오픈 소스로 개발되어 Unity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 초보자를 위해 빠르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일부 프로페셔널 게임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솔 지원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2. Unreal(visual)

  • Unreal Engine은 AAA 게임 엔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많은 AAA 게임이 이 엔진을 사용합니다.
  • Nanite, Lumen, Metahuman과 같은 AAA 기능을 제공하지만 복잡한 구조로 시작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3. Defold(Lua)

  • 2D 또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려는 경우에 적합한 엔진입니다.
  • 모바일 타입의 게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4. RayLib

  • RayLib는 엔진이 아닌 C++와 같은 네이티브 언어로 빠르게 게임 및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 DIY 개발자들이 이 라이브러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5. Open 3D(Lua, visual)

  • Open 3D는 CryEngine의 후속이며 CryTek을 좋아하는 경우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고도로 특화된 AAA 중심 엔진의 후속이므로 학습 곡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GameMaker(GML, visual)

  • 2D 게임 개발에 적합한 엔진으로 초보자 친화적입니다.
  • 많은 유명한 2D 게임이 GameMaker로 제작되었습니다.

7. Unigine(C#)

  • 주로 게임을 대상으로하지는 않지만 게임을 포함한 SDK의 주요 응용 프로그램으로 나열됩니다.

8. Bevy

  • Rust 애호가를 위한 엔진으로, Rust로 게임을 프로그래밍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편집 환경을 제공하지 않고 게임 내에 편집을 넣을 수있는 임베디드 도구를 제공합니다.

9. Flax(visual)

  • 다양한 기능 세트와 내장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직 많은 주목받는 게임이 이 엔진으로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10. Cocos(JavaScript/TypeScript)

  •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엔진 중 하나로, 모바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1. Stride(C#)

  • Silicon Studio의 Paradox 엔진의 후손으로 C# 중심의 엔진이며 편집 환경을 제공합니다.

12. Monogame(C#)

  • Microsoft의 XNA의 재구현으로 C# 개발자를위한 인기 있는 기본 SDK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기타 엔진들도 언급되었지만, 해당 엔진들은 한 번만 언급되었기 때문에 목록에 포함하지 않았지만 다른 여러 대안들이 존재하며,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개발 경험에 따라 적합한 엔진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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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Unity에서 다른 게임 엔진으로 전환하기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Unity를 대체할 엔진을 선택할 때는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개발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대안 엔진을 살펴보았고, 각각의 엔진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개발자와 Unity와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고, 개발자들이 더 나은 대안을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다른 엔진을 검토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Godot, Unreal, Defold, RayLib, Open 3D와 같은 엔진은 모두 고려할 가치가 있는 대안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대안을 선택한다면, 해당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와 경험을 공유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활동은 다른 개발자들의 의견과 조언을 듣고, 어떤 엔진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Unity에서 다른 대안으로의 전환은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엔진 선택과 커뮤니티의 지원이 있다면 이런 큰 변화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computer enhance, “Game Development Post-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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