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없는 콘텐츠는 허락하지 않는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콘텐츠의 정석

가치없는 콘텐츠에 대한 구글의 의지

지난 8월, 구글이 가치 없는 콘텐츠를 추방하는 것을 목표로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영어 콘텐츠에 우선 적용하고, 추후에 다른 언어로 확대한다고 했지만, 늦어도 12월 중에는 모든 언어에 적용할 것이라고 공지한 상태였죠.

이후 지난 12월 6일에 트위터를 통해 12월 5일자로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배포되었고, ‘Globally’, 즉 모든 언어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구글의 관련 트윗
구글의 관련 트윗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거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검색엔진에서 우선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를 제거하는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즉, SEO의 원칙에 맞게 쓰여졌지만 실제로는 가치를 전달하지 않는 글들을 검색에서 제외하는 업데이트인 것이죠. 구글은 이 업데이트를 통해 사람에 의해, 사람을 위해 작성된 보다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검색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웹사이트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방식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는 방문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콘텐츠의 경우 보상을 더 많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방문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콘텐츠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게 됩니다.

이 업데이트는 웹페이지 순위 결정과 관련된 여러 다른 신호 중 사이트 전체 신호를 생성합니다. 구글 시스템은 가치가 거의 없거나 부가가치가 낮은 것으로 보이는 콘텐츠 또는 검색 사용자에게 특별히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자동으로 식별합니다.

대체로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뿐만 아님)는 웹 어딘가에 표시하기 더 좋은 다른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서 좋은 실적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삭제하면 다른 콘텐츠의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분류기 프로세스는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완전히 자동화됩니다. 이는 직접 조치 또는 스팸 조치가 아닙니다. 콘텐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구글에서 평가하는 여러 신호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시 말해 사이트의 사용자 중심 콘텐츠 중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고 분류된 콘텐츠도 높은 순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가 유용하며 검색어와 관련되어 있다고 판별되는 다른 신호가 있는 경우입니다. 신호에도 가중치가 적용되기 때문에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가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이 업데이트는 전 세계에서 영어 검색에만 적용됩니다. 향후 다른 언어로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구글은 분류기가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감지하는 방법을 계속 조정하고, 주요 변경사항을 구글 검색 순위 업데이트 페이지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유용한 콘텐츠의 기준

그렇다면 구글‘사람을 위한 콘텐츠’로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동안 구글이 발표한 공식적인 내용을 기준으로 판단해보면, 다음의 3가지가 마케터들이 주의해야 할 콘텐츠 제작 원칙이 될 것 같습니다.

  • 주된 토픽에서 너무 멀어지지 말 것
  •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제공할 것
  • 가치 없는 콘텐츠는 삭제할 것

주된 토픽에서 너무 멀어지지 말 것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별 관련이 없지만 트래픽을 끌어모을 수 있는 주제를 무작위로 찾아서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는 대행사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식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면 더 이상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브랜드의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분명한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고, 그 타깃 오디언스에게 우리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콘텐츠에는 해당 브랜드의 전문 분야와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채우되, 왜 그 주제를 다루는지에 대한 이유도 필요합니다. 다음은 구글이 제시하는 타깃 오디언스를 위한 질문입니다.

  •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질문들

  • 기존의 타깃 오디언스를 위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지금 뜨는 트렌드이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택했습니까?
  • 그 주제를 선택한 이유가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검색 트래픽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까?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제공할 것

가끔 검색을 하다보면, 제목과 서문에는 우리가 검색한 질문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막상 본문에는 아무런 답변도 없고 제대로 된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제 이런 콘텐츠도 ‘가치없는’ 콘텐츠로 판단하고 검색에서 제외할 거라고 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하면, 최종 단계에서 타깃 오디언스가 콘텐츠를 읽은 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당 주제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데, 사실 이 부분은 이미 진지하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별도로 신경쓸 필요가 없는 가이드겠죠? 다음의 구글이 제시하는 질문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콘텐츠를 제작한 후에 검토해야 할 질문들

  • 귀하의 콘텐츠는 독자들이 더 나은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출처를 찾아 다시 검색해야 한다고 느끼게 합니까?
  • 선호하는 단어 수가 있다는 것을 들었기 때문에 특정 단어 수를 맞춰서 글을 쓰고 있습니까?

가치 없는 콘텐츠는 삭제할 것

구글은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사이트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가치없는’ 콘텐츠가 사이트에 있으면, 해당 콘텐츠가 제외될 뿐만 아니라 사이트 전체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구글은 가이드에서도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삭제하면 다른 콘텐츠의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웹사이트에는 메인이 되는 하나의 목표나 주제가 있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만약 전혀 상관없는 여러 주제가 있다면, 별도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즉, 별로 상관이 없음에도 트래픽을 끌어모으기 위해 여러 주제를 다루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고 싶다면 불필요하게 다양한 주제를 다루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고 하네요.

구글이 제시한 것 처럼 콘텐츠를 만들 때마다 타깃 오디언스를 염두에 두고, 이 콘텐츠를 읽는 독자가 만족스러운 경험이라고 느낄지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합니다. 이미 정석대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면, 이번 업데이트는 반가운 소식이겠네요.

구글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하기

구글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하기”라는 문서를 통해 콘텐츠 제작에 유용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에 집중하기

사용자 중심 콘텐츠란 검색엔진 순위를 조작하기 위함이 아닌, 기본적으로 사용자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다음은 구글이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는 몇 가지 질문들입니다.

  • 사용자 중심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질문들

  • 내 비즈니스나 사이트에 직접 찾아와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여길 만한 기존 또는 의도된 잠재고객층이 있나요?
  • 콘텐츠에 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성과 깊이 있는 지식이 명확하게 드러나나요?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거나 어떤 장소를 방문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사이트에 주요 목적이나 초점이 있나요?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은 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주제에 관한 지식을 학습했다고 느낄 수 있을까요?
  • 내 콘텐츠를 읽는 사람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고 느낄까요?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 만들지 않기

구글 검색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검색엔진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만든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구글이 검색엔진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는 몇 가지 질문들입니다.

  •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질문들

  • 주로 검색엔진에서 방문을 유도하는 콘텐츠인가요?
  • 검색결과에서 좋은 실적을 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주제에 관해 많은 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나요?
  • 광범위한 자동화를 사용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나요?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로 요약하고 있으며 가치를 크게 더하지 않나요?
  • 인기 있는 주제에 관해서만 글을 쓰고 있으며, 기존의 잠재고객층을 위한 글은 작성하지 않나요?
  • 콘텐츠를 읽은 독자에게 다시 검색해서 다른 출처에서 더 좋은 정보를 얻어야겠다는 느낌을 들게 하나요?
  • 구글에서 선호하는 단어 수가 있다는 말을 듣거나 읽었기 때문에 특정 단어 수 이하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나요? 구글은 특별히 선호하는 단어 수가 없습니다.
  • 전문적인 지식 없이 틈새 주제 영역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으며, 결정을 내린 주된 이유가 검색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가요?
  • 콘텐츠에서 답을 내릴 수 없는 질문에 답하겠다고 약속하나요? 예를 들어 제품이나 영화, TV 프로그램의 출시일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출시일을 제시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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