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전문업체

팬엔터테인먼트

  • 코드 068050
  • 소속 KOSDAQ
  • 업종 오락, 문화, 방송과엔터테인먼트
  • 테마 콘텐츠, OTT, IP라이센스, 넷플릭스

투자 요약 정보

  • 최근 OTT 이용자 증가를 위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콘텐츠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는 국내 드라마 콘텐츠 업체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기대되는데, 동사는 올해 라인업의 증가세가 본격화되면서 실적 점프업과 함께 콘텐츠의 가치 상승으로 인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기대
  • 지난해 동사는 3편의 드라마를 제작했는데, 지난해 3월부터 KBS 2TV 주말드라마로 방영된 <오케이 광자매>(2021.03.13 ~ 09.18)는 초록뱀과 공동제작하였으며, 지난해 5월에는 <라켓소년단>(2021.05.31 ~ 08.09)이 방영되었는데, 라켓소년단의 경우 동사가 IP를 보유하면서 SBS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동시 방영된 작품임
  • 또한 지난해 8월부터 MBC 일일 드라마인 <두 번째 남편>이 방영되고 있는데, 올해의 경우 5편이상의 드라마가 제작될 예정으로, 웹툰 원작으로는 다국적 문어발 기업에서 벌어지는 코믹한 해프닝을 다룬 <가우스전자>와 더불어 <국민사형투표> 등도 방영될 것으로 예상되고,, <반짝이는 워터멜론>(가제)을 비롯, <찬란한 너의 계절에>(가제)를 선보일 예정임
  • 동사는 해당 작품들에 대한 IP를 확보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 방송사 및 글로벌 OTT 업체 편성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드라마로도 제작될 예정으로, 올해 라인업의 증가로 인한 매출 상승과 거래처 다변화 및 비즈니스 모델 변화로 인한 수익성 개선도 기대
  • 출처: 하이투자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의 대표 작품은 ‘겨울연가’, ‘해를 품은 달’, ‘동백꽃 필 무렵’ 등으로, 주로 멜로드라마 제작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작사로, 낮지만 일정한 수익률이 보장되는 드라마 외주제작을 지양하는 대신, IP를 직접 소유하고 방영권만 판매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음
  • 동사는 회계적으로 드라마 방영 기간에 맞춰 매출과 원가를 인식하고 있으며, 간접광고 등 부가 수입은 방영 종료 후 정산하고 있는데, 글로벌 OTT 향 매출 비중이 커지며 발생하는 매출 인식 시점과 실제 현금흐름의 불일치에 대비하여, 지난 6월 2백억원의 CB를 발행하여 자금을 선 확보
  • 동사의 3Q21 매출액은 120억원으로 전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률은 방영 종료된 드라마 부가 수입 정산에 따라 최소 10% 이상의 호 실적이 예상되는데,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가 연 이어 히트를 치면서 외주제작사들 위주로 주가가 급등함에 따라 동사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출처: IBK투자증권
  • 국내 드라마 대표 제작사로 가장 오래된 업체, ‘겨울연가’, ‘해를 품은 달’ 등 한류 열풍의 시초를 형성
  • 2021년 드라마는 5~6편 편성 예정으로 전년대비 작품 편성 수는 두 배 이상 증가
  • 2021년 라인업은 모두 글로벌 OTT 플랫폼 편성, OTT 지분 투자 및 라이브러리 해외 판권 계약을 추진 중
  • IP 확보 드라마가 전년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가운데 평균 드라마 제작비는 100억~120억원 수준으로 추정됨
  • 드라마 제작 원가 회수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 하더라도 500~600억원 수준의 외형 성장이 가능할 것
  • 텐트폴은 부재, 하지만 편성 예정 작품 대부분이 IP 라이선스를 보유한 작품으로 GPM은 전년대비 +5.7%p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동사는 Netflix와 장기공급계약 체결로 콘텐츠 제작 능력을 입증함, 하반기에 다수 OTT 플랫폼을 대상으로 협상 경쟁력 우위가 가능할 것
  • 글로벌 OTT 진출과 중국 시장 개방 시 판권 수출이 가능한 다수의 IP 라이선스 보유로 피어 대비 뚜렷한 이익 성장 모멘텀을 보유하였으며, 2021년에는 고마진(P)의 다수 작품(Q) 편성으로 P와 Q의 성장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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