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체크리스트로 핵심투자정보 골라내기

투자승률 120% 높이는 방법

이 글은 리처드 번스타인의
<소음과 투자>
에 나오는 체크리스트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투자와 체크리스트

생각보다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 전에 심사숙고를 하지 않고 감각에만 의존하는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승률과 수익을 높이고 싶다면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야 할까요?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은 질문, 점검 사항, 요건 등을 확인해 터무니없는 위험을 떠안지 않도록 유의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것만으로 항상 손실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이 종종 대규모의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언젠가는 깨닫게 될겁니다.

1. 왜 그 종목이 다른 종목보다 낫다고 생각하는가?

만약 이 질문에 즉시 간결한 답을 할 수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투자 대안을 찾아보는 편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질문에 대해 제대로 대답 할 수 없거나, 번번이 막힌다면 펀드나 다른 간접투자 상품을 찾아보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내가 투자하려는 종목이 왜 다른 종목보다 좋은지 모른다는 건 십중팔구 투자 지식이 부족해서 입니다. 즉, 직접투자가 아닌 도박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투자를 고려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어떤 정보로 인해 투자를 결심한 것이라면, 그 정보의 출처가 믿을 만한지 반드시 평가해 봐야 합니다. 이발사에게 모발 관리 용품에 관해 물어볼 수는 있겠지만, 천연가스의 배급에 관해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이발사가 천연가스 배급에 관해 말한다면 그냥 흘려듣는 것이 좋습니다.

3. 인기 종목인가, 소외 종목인가?

소음은 언제나 주로 인기 종목에 집중됩니다. 즉 실제로 가치가 있는 종목인지, 아니면 단지 소음과 과대 선전 덕분에 인기가 높아진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미지근한 종목입니다. 너무 차가운 종목은 얼어붙을 수도 있고, 일단 얼어붙으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나야 녹을 수 있기 때문이죠.

4. 이익 추정치 수명주기에서 몇 시 방향에 있는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