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무역

글로벌 OEM 전문업체

영원무역

  • 코드 111770
  • 소속 KOSPI
  • 업종 유통업, 섬유, 의류, 신발, 호화품
  • 테마 OEM, 아웃도어, 바이크, 자전거, scott, 노스페이스, 아디다스, 파타고니아, 룰루레몬

투자 요약 정보

  • 동사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4조원(+31% YoY)과 2,210억원(+58% YoY, 영업이익률 21.2%)으로 컨센서스를 10%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OEM 매출은 7,240억원(+41% YoY)으로 예상되며, 달러 매출액이 전년대비 22% 증가하는 가운데 원달러 환율이 16% 상승하며 증가폭을 키울 것으로 판단됨
  • 높은 수요가 가동률을 끌어올리며 OEM 영업이익은 1,810억원(+48% YoY, 영업이익률 2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7월 말 미국 의류 소매 재고는 2019년 대비 6% 증가, 8월 말 미국 의류 도매 재고는 2019년 대비 38% 증가해 OEM 업체들의 restocking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지만, 매출 비중 10% 이상을 차지하는 탑티어 고객사인 노스페이스와 룰루레몬은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출처: 한국투자증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는 2분기 매출액 9,460억원(+40% YoY), 영업이익 2,080억원(+98% YoY, 영업이익률 22.0%)을 기록했으며, OEM 사업은 역대 최고의 분기 수익성을 기록하며 연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35% 상회함
  • 동사는 OEM 매출액 5,700억원(+71% YoY), 영업이익 1,610억원(+118% YoY, 영업이익률 28.2%)을 기록했는데, 3분기 OEM 성수기에는 브랜드 사업 공급 차질 완화로 연결 영업이익 2,030억원(+45% YoY)으로 전망됨
  • 동사는 2분기말 OEM 원재료 재고자산 +45% YoY로 1분기(+68% YoY)에 이어 가파른 증가세를 기록하여, 3분기 견조한 성장세를 예고하고 있는데, 성수기 효과와 전방의 강력한 수요로 OEM 달러 매출은 +23% YoY으로 예상됨
  • 동사는 Cost-plus-margin 구조로 원재료 가격 변동 영향은 제한적이며, 3분기 OEM 영업이익률은 23.7%로 전망되는데, OEM 업황 부진 우려로 12MF PER은 5배까지 하락한만큼, 의류 산업 내 스포츠웨어 업체들의 상대적 우위를 감안 시 과도한 저평가 국면으로 판단
  • 출처: 한국투자증권
  • 동사는 4분기, 시장 컨센서스 대비 64% 상회하는 비수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 2021년 연간 OEM 수주 매출액은 전년대비 +24%의 성장을 달성한 것으로 파악됨
  • 동사는 펜데믹 기간 동안 구조정리된 OEM 밴더 시장에서, 글로벌 OEM 업체로서 수주에 집중하였으며, 동사의 시장 내 지위를 확인할 수 있었음
  • 동사는 글로벌 대형 OEM 업체로의 수주에 집중하고 있지만, 글로벌 Peer 대비 규모의 차이로 인한 밸류에이션의 갭 축소는 단기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음
  • 출처: 현대차증권
  • 동사는 2021년 4분기 매출액 6,022억원(+3.1% YoY; 이하 YoY), 영업이익 812 억원(+67.9%, OPM +5.2%p), 순이익 205억원(+421.6%)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OEM의 강한 성장이 Scott 역기저 부담을 상쇄하면서 4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이 기대
  • 동사는 달러 강세(ASP↑)에 수주 증가(Q↑)가 레버리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영업이익률(17.6%, +7.8%p)이 크게 상승했는데, 베트남 생산 차질 장기화에 따른 방글라데시(CAPA 비중 80%) 수혜는 추가적인 이익으로 나타남
  • Scott은 역기저 부담으로 연결 실적 성장률이 경쟁사 대비 낮지만(2022E 영업이익: 영원 +7.4%, 한세 +40.4%, 화승 +597.7%), 본업인 OEM의 투자성은 그 어느 때보다 좋은 것으로 판단
  • 출처: 메리츠증권
  • 2020년 연간 매출액 2조 4,611억원(+3.0%), 영업이익 2,419억원(+1.8%)으로 어려운 사업 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 기록 예상
  • 의류 OEM 사업은 상반기 코로나19 타격이 불가피하며 -17% 기록, 하반기 물량회복으로 +7% 기록하며 연간 -5%로 마감 예상
  • 미국 의류 소매 매출이 2020년 연간 -28% 감소한 것을 고려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임
  • 2021년에는 브랜드 사업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의류 OEM 사업의 기저효과와 회복이 더해져 연결기준 매출액 2조 6,041억원(+5.8%), 영업이익 2,716억원(+12.3%)으로 전망
  • 지난 2015년 동사는 사업범위 확장을 위해 유럽 고가 바이크 전문 업체인 Scott을 인수, 이후 Scott은 의미있는 실적 개선을 기록하지 못하고 실적변동성이 확대됨
  •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근거리 아웃도어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바이크 수요도 확대되며, 해외 주요 바이크 업체인 Giant와 Shimano의 실적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성장성이 확대됨
  • Scott도 지난 3분기부터 실적 성장이 확대되며 최근까지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자전거 수요에 힘입어 +21% 성장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