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스텝

VFX 전문업체

자이언트스텝

  • 코드 289220
  • 소속 KOSDAQ
  • 업종 오락, 문화, 양방향미디어와서비스
  • 테마 VFX, 리얼타임콘텐츠, 메타버스, 버추얼스튜디오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2008년에 설립된 VFX(특수시각효과) 기업으로 5,300여편의 VFX 기반 광고 콘텐츠 제작 레코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광고/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 업체로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분야에 있어 최적의 라이브 기술 및 장비 운영 노하우를 확보, 홀로그램·VR(가상현실)·AR(증강현실)·인터랙티브 디자인 등 실감형 뉴미디어 콘텐츠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음
  • 사업부별 매출 비중은 콘텐츠 및 광고물 제작 95%, 방송장비 용역 3%, 장비판매 2% 등으로, 리얼타임 엔진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22년 600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선도할 업체로 전망
  • 동사는 리얼타임 엔진 활용능력과 극사실주의 그래픽 기술력이 핵심 경쟁력이며, 리얼타임 엔진은 게임엔진을 넘어서 다양한 테크놀로지로의 연합 및 확장 가능성을 열어주는 Tool이라고 할 수 있으며, 라이브 Capture등 기존 CG작업에서는 불가능했던 작업과 다양한 입력 장치를 통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구현이 가능
  • ​코로나19 시대에 전세계 어디서든 관람이 가능한 비대면 XR 콘서트 무대연출이 가능해지고, 해외 및 가상공간에서 로케이션 제약이 없는 영상 콘텐츠 제작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리얼타임 콘텐츠 시장은 ‘19년 170억달러에서 CAGR 60% 이상 성장하여 ‘22년 600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사는 ‘21년을 시발점으로 버추얼 휴먼 캐릭터 등 새로운 콘텐츠 제작과 기존 광고사업의 확장을 통해 흑자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향후 광고 시장을 위시로 라이브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사가 보유한 리얼타임 엔진 활용능력과 극사실주의 그래픽 기술력에 대한 수혜가 예상
  • 동사는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스튜디오를 보유, 브이레인저(리얼타임콘텐츠 제작), 빅인스퀘어(광고 프로덕션), 키마시스템즈(방송·영상장비 및 시스템 판매) 등 AI기반 종속회사(연결대상)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6 월15일 AR 및 VR 관련 기업인 브이레인저의 지분 66%를 취득하며 최대주주 자리를 확보함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동사의 주력사업은 광고 VFX로 2019년 전체 매출의 90% 이상에 달하고 있는데, 최근 동사의 성장축이 리얼타임콘텐츠 부문으로 빠르게 이동 중에 있음
  • 동사의 전체 매출(별도 기준)에서 리얼타임콘텐츠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7% → 2020년 25%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동사는 2019년 이후 SM엔터, 네이버 등과 협력해 리얼타임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는 동사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동사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여 협력 관계를 강화
  • 국내 실감형 콘텐츠 시장은 2019년(e) 6,048억원 → 2023년(e) 5.8조원으로 증가해 CAGR 76%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의 리얼타임콘텐츠 사업의 전방시장인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시장은 2023년 약 3.7조원(SW 2.2조원 + 콘텐츠 1.6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동사는 인력, 인프라, 레퍼런스를 고르게 갖추고 있어, 향후 리얼타임콘텐츠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며, 동사가 선제적으로 확보한 리얼타임엔진의 활용 역량은 현재 실감형 콘텐츠 시장에서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로, 동사가 2016년 설립한 GX-Lab은 국내 최대 리얼타임엔진 그래픽기술 연구개발 전담부서임
  • 2H21 이후 리얼타임콘텐츠의 실적 상승세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리얼타임콘텐츠 관련 수주물량들(e.g. XR Live, 버츄얼캐릭터)이 2H21 동사 실적에 대거 반영될 예정임
  • 동사의 리얼타임콘텐츠 매출은 2021E 105억원(YoY +167%) → 2022E 216억원(YoY +105%)으로 수직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
  • 동사는 2021년 6월 3개의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을 완료한 상태로 2022년부터는 이들 3개 스튜디오의 실적 온기 반영효과와 실감형 콘텐츠 시장성장에 따른 가동률 상승효과를 함께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출처: 유안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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