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티

화장품, 라미네이팅필름 전문업체

브이티지엠피

  • 코드 018290
  • 소속 KOSDAQ
  • 업종 일반전기전자, 화장품
  • 테마 코스메틱, 라미네이팅,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커머스, 수소연료전지, 2차전지

투자 요약정보

  • 동사는 라미네이팅 업체인 지엠피가 화장품 업체인 브이티코스메틱을 흡수합병하며 설립된 업체로, 최근 한국 중소형 화장품주들의 실적이 좋은 편인데 동사 역시 서프라이즈 행진을 이어가고 있음
  • 과거에는 중국향 화장품 시장을 노크했었으나, 최근에는 매출 비중이 대부분 일본에 가까울 정도로 일본 비중이 높아져 있으며, 시카 라인 등을 바탕으로 일본 주요 채널내 1위를 달성하면서 일본 내 떠오르는 인디 화장품 브랜드 업체가 된 동사는 최근에는 신제품인 리들샷이 엄청난 반응을 일으키면서 팔려나가고 있음
  • 동사는 일본내 오프라인 채널만 1.6만개 가까이 확보했는데, 리들샷 오프라인 확대(연말까지 4천개)에 따른 성장은 이제 시작이라고 볼 수 있고, 한국과 중국 등 타 시장으로 sns를 타고 구매층이 확대될 경우 장기적인 상승 잠재력은 높을 것으로 기대
  • 리들샷은 특히 기존 주력 제품 대비 ASP가 높아, 외형과 마진 모두 크게 개선될 여지가 있는데, 마녀공장과 유사하게 밸류에이션 재평가 과정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문어발식 기업경영으로 기업가치 추정에 변수를 많이 남겨 놓았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
  • 동사는 연결회사로 큐브엔터가 있고 이익 비중도 낮지 않기 때문에 동사의 주주라면 큐브엔터의 실적 전망도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인데, 뿐만 아니라 NFT, 2차전지 수소전지, 바이오 등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다양한 사업들에도 투자하고 있어 ‘리들샷’이 성공하기 이전에는 호불호가 갈리는 기업으로 분류되었던 종목이었지만, 리들샷의 대박이 확인된 이상 성장 잠재력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만약 투자를 하게 된다면 안전마진을 잘 판단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음

이전 요약 정보 History

  • 최근 화장품 브이티코스메틱의 일본 오프라인 채널 성장세가 가파른데, 3Q21 누적 오프라인 채널 매출액 198억원에서 3Q22 누적 337억원으로 +70% 성장했고, 오프라인 채널 수 역시 목표치인 입점 기준 15,000개(9월말 기준)를 초과 달성한 상태로, 연말까지 16,000개 이상 입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큐텐, 라쿠텐 등 E커머스몰 (역직구)에서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으며, 3분기 큐텐 메가와리 종합랭킹 1위, 라쿠텐 슈퍼세일 뷰티랭킹 1위를 기록했는데, 지난달 진행된 일본 온라인 플랫폼 행사인 큐텐의 메가와리와 라쿠텐의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0%, 230% 성장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함
  • 동사는 향후 온라인 면세점, 역직구몰 추가 런칭을 통해 판매 채널 확장을 가속화할 예정이지만, 리스크 요인으로 교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총 211억원)가 존재하며, 발행주식수 대비 10.3% 수준에 해당함
  • 출처: KB증권
  • 동사는 라이네이팅 기계 및 필름 제조 업체인 ㈜GMP와 코스메틱 전문업체인 ㈜VT코스메틱의 합병 법인이며, 주요 자회사로 VT Bio(알츠하이머성 치료제 및 천연물 신약 개발), 케이블리(미디어커머스 플랫폼), 큐브엔터(음반 기획, 제작 및 매니지먼트)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20년 연결 기준 매출 비중은 VT코스메틱 69%, 라미네이팅 29%, VT바이오 1%, 케이블리 1%이며, 일본 및 중화권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주요 매출원인 코스메틱 사업부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 일본과 중화권의 가파른 매출 성장으로 746억원(+3% YoY)을 시현하였으며, 2021년 일본 시장은 온라인 채널 확대 및 주력 라인인 CICA 인지도 상승에 따른 판매 호조세 지속에 따라 185억원(+75% YoY)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
  • 중화권 또한 2021년 내 왓슨스 800개 점포를 4천개까지 확장 및 대만 드럭 스토어 POYA 입점 예정 등 공격적인 온오프라인 채널 확장으로 713억원(+40% YoY)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에너지 및 차세대 배터리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는 중장기 성장모멘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동사는 라미네이팅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황 전지의 양극재 및 양극재 양산 장비를 개발 중으로, 2023년 내 양산을 시작할 예정임, 관련하여 한국전기차협동조합/에디슨모터스/에디슨테크와 2차전지 및 전고체 전지 개발 및 생산 공동사업 협약을 체결함
  • 동사는 2021년 1월 연료전지 전문업체인 KJ그린에너지 지분 29.2%를 취득하며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에 진출하였고, 올해 하반기 발전 용량 19.8MW의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을 시작으로 총 발전 용량 180MW까지 확대할 예정으로, 2022년 하반기 시운전 및 2023년 매출 본격화가 예상
  • 올해는 주요 매출원인 코스메틱 사업부의 일본 및 중화권의 가파른 매출 성장과 라미네이팅 사업부 정상화 및 2차전지 관련 제품 신규 매출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Q21 자회사 지엠피글로벌의 장안동 아파트 후분양 예정에 따라 일회성 이익 200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 출처: 키움증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