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터닝 포인트는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겐 그저 삶의 허상.

삶의 터닝 포인트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터닝포인트, 즉 ‘기회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살아갑니다. 그렇게 열심히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다 보면 마침내, 기회가 찾아올 때가 있죠.

하지만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이라고 합니다. 맞죠. 안타깝게도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했다 하더라도, 드디어 찾아온 단 한 번의 기회를 통해서, 마침내, 하루 아침에, 성공적인 인생으로 바뀌어 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일이죠.

우리는 뉴스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로또 복권을 사서 1등에 당첨되었지만 몇 년 만에 재산을 다 날리고, 인생이 오히려 망가져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심심찮게 들을 수 있습니다. 왜 일까요? 아마도 그들은 그들에게 찾아온 기회와 행운에 걸맞은 사고방식이 준비되어 있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기회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지만, 그 기회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과 생각 그리고 사고 방식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영국의 정치가이자 작가인 벤저민 디즈레일리는 성공의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기회가 다가올 때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 있다.

특히, 복권 당첨과 같이 노력과는 별개로 오직 행운에 의지해 이루어진 결과에는 어떤 함정이 숨어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행운이라는 덫에 걸려 불행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쩌면 조금 느리고, 조금 작게 느껴질지라도, 스스로 성실하게 노력하며 이루어 낸 결과를 통해 충실한 만족감과 편안한 행복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재의 일에 충실하세요. 그리고 꾸준히 준비하세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작은 일을 소중히 여겨라. 모든 것은 사소한 일에서 출발한다. 씨앗이 하늘을 찌르는 큰 나무가 되는 것을 보라. 행복도, 불행도, 성공도, 실패도 모두 그 처음은 조그만 일에서 시작된다.

랄프 왈도 에머슨

답글 남기기